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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루너의 이론에 근거한 인도의 정보교육과정 고찰A study on India’s CMC(Computer Masti Curriculum) based on Bruner’s educational theories

Other Titles
A study on India’s CMC(Computer Masti Curriculum) based on Bruner’s educational theories
Authors
김자미이원규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컴퓨터교육학회
Keywords
Structure of Knowledge; narrative; CMC; Informatics; 지식구조론; 내러티브; CMC; 정보교과
Citation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17, no.6, pp 59 - 69
Pages
11
Indexed
KCI
Journal Title
컴퓨터교육학회 논문지
Volume
17
Number
6
Start Page
59
End Page
6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080
DOI
10.32431/kace.2014.17.6.006
ISSN
1598-5016
2733-9785
Abstract
인도는 2007년 고등학교의 정보교과 교육과정을 발표한 이후, 고등학교와 연계된 교육을 위해 2013년6월 초등학교 수준의 교육과정을 발표하였다. 인도 교육과정 중 특징적인 것은 교육과정의 구조는 나선형을 지향하지만, 교육 방법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강조하고 있다. 교육과정의 패러다임을 바꾼브루너의 ‘지식의 구조’에 근간하여 교육과정을 개정하였다. 본 연구는 나선형 교육과정을 지향하면서,교육의 현장에서는 ‘내러티브적’ 사고를 강조한 인도의 교육과정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는 하나의 교육과정에서 ‘지식구조론’과 ‘내러티브’ 이론을 동시에 표현한 인도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우리나라 정보교과교육과정에 대한 교육적 함의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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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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