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의 명화차용효과(art infusion effect): 명화의 유명도와 이미지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성영신 | - |
dc.contributor.author | 류여호수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5T13:55:50Z | - |
dc.date.available | 2021-09-05T13:55:50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229-877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128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명화를 활용한 마케팅이 증대됨에 따라 명화를 차용한 제품을 소비자가 어떻게 지각하고 판단하는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본 연구는 명화의 유명도와 이미지가 소비자의 제품평가에 미치는 영향을 제품사회성과 예술친숙성이 어떻게 조절하는지 두 번의 실험연구를 통해 알아보았다. 그 결과, 연구 1에서는 예술친숙성과 제품사회성 정도에 따라 소비자가 명화의 유명도와 이미지에 반응하는 패턴이 달라진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구체적으로, 예술친숙성이 높은 소비자는 제품에 유명한 명화를 차용했을 때 높은 제품선호도와 구매의사를 보였으며 예술친숙성이 낮은 소비자는 제품에 활발한 이미지를 가진 명화를 차용했을 때 높은 제품선호도와 구매의사를 보였다. 그리고 이 결과는 명화가 사회성이 낮은 제품보다, 다른 사람들의 눈에 쉽게 띄는 제품에 차용되었을 때 유의하였다. 연구 2에서는 예술친숙성이 낮은 소비자에게 제품의 차용된 작품이 얼마나 유명한지 정보를 제공했을 때, 명화의 유명도와 이미지에 따라 제품선호도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았다. 그 결과, 예술친숙성이 낮은 소비자는 연구 1의 결과와 달리 명화의 이미지에 관계없이 제품에 유명한 명화가 차용되었을 때 더 높은 선호도를 보였다. 본 연구는 명화특성, 제품특성, 소비자특성을 통합적으로 고려하여 명화차용효과를 정교화 시켰을 뿐만 아니라, 소비자심리 관점에서 명화차용효과의 심리․사회적 의미를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소비자·광고심리학회 | - |
dc.title | 제품의 명화차용효과(art infusion effect): 명화의 유명도와 이미지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rt Infusion Effect in Product Design: The Roles of Art Popularity and Art Imag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성영신 | - |
dc.identifier.doi | 10.21074/kjlcap.2014.15.4.60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v.15, no.4, pp.601 - 626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 |
dc.citation.title | 한국심리학회지: 소비자·광고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601 | - |
dc.citation.endPage | 62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2940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명화차용효과(art infusion e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명화 유명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명화 이미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제품사회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예술친숙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 infusion effect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 popular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 imag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rt familiar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oduct socialit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145 Anam-ro, Seongbuk-gu, Seoul, 02841, Korea+82-2-3290-2963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