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교사의 수리논술 평가문항 개발과 평가 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동근 | - |
dc.contributor.author | 최상호 | - |
dc.contributor.author | 김동중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5T14:05:10Z | - |
dc.date.available | 2021-09-05T14:05:10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229-089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21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예비교사들이 수리논술과목을 통해 수학적 과정을 경험하고 평가문항 및 평가기준을 개발하는 교육과정이 예비교사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여 향후 교사교육에 시사점을 주기 위함이다. 이를 위해 서울 K대학교 수리논술 수업을 수강하는 49명의 예비교사를 대상으로 수리논술 문항개발측면과 그 문항에 대한 평가 기준 설정 과정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예비교사들이 개발한 수리논술 문항은 수학적 과정의 요소를 반영하고 있었고 특히, 그룹토의 및 중·고등학생의 응답을 보고 문항을 수정할 때는 문항의 난이도, 수학적인 추측을 통한 정당화와 문제 해결 과정을 논리적으로 서술하는 것을 고려하여 수정하는 특징을 보였다. 둘째, 예비교사들은 대부분 분석적 평가 기준표를 개발하였고, 문항의 평가 기준표를 만들고 학생의 반응을 통해 수정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결과보다는 문제해결을 중시하고 학생의 예상치 못한 풀이방법을 고려하는 등 수학적 과정을 고려하는 평가기준을 설정하였다고 볼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교사양성교육에서 수학적 과정 평가 경험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수리논술 수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구체적인 방법론에 시사점을 제시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학교수학회 | - |
dc.title | 예비교사의 수리논술 평가문항 개발과 평가 기준 설정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pre-service teachers’ development of assessment items and standards in a mathematical essay cours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최상호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동중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v.17, no.4, pp.541 - 563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 |
dc.citation.title | 한국학교수학회논문집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541 | - |
dc.citation.endPage | 56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43523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리논술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평가 문항 | - |
dc.subject.keywordAuthor | 평가 기준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학적 과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thematical essa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ssessment items | - |
dc.subject.keywordAuthor | Assessment standar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thematical proces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