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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영향요인Determinants of multicultural acceptance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

Other Titles
Determinants of multicultural acceptance among elementary school students in Korea
Authors
이자형김경근
Issue Date
2014
Publisher
한국교육학회
Keywords
다문화 수용성; 위계적 선형모형; 공동체 의식; 문화정체성; 다문화교육; multicultural acceptance; hierarchical linear modeling; a sense of community; cultural identity; multicultural education
Citation
교육학연구, v.52, no.4, pp.55 - 81
Indexed
KCI
Journal Title
교육학연구
Volume
52
Number
4
Start Page
55
End Page
81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286
ISSN
1225-4150
Abstract
본 연구는 고려대학교의 SSK 문화적 다양성과 공존 연구단이 수집한 2013년 다문화사회 관련 의견조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 영향요인을 살펴보았다. 위계적 선형모형(hierarchical linear modeling) 분석을 실시한 결과, 개인수준에서는 남학생보다는 여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이 높고, 서울시나 중소도시보다는 읍면지역이 초등학생에게 다문화 수용성 제고에 유리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아울러 부모나 친구의 다문화수용성이 높을수록, 교사나 이웃과의 관계가 친밀할수록, 그리고 공동체의식이 강할수록 아동의 다문화 수용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종족정체성이 약할수록, 문화정체성이 강할수록 아동의 다문화 수용성이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한편 학교수준에서는 학교평균 문화정체성이 높을수록, 다문화교육을 이수한 교사의 비율이 높을수록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이 제고되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하지만 예상과는 달리 재직학교 교사들이 학교의 다문화 풍토가 적절하다고 인식할수록 아동의 다문화 수용성은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교사의 다문화가정 학생 지도 경험, 학교평균 교사 다문화 수용성 등은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에 유의한 영향을 끼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초등학생의 다문화 수용성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방안을 간략하게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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