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육행정학 분야 질적 연구 동향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신현석 | - |
dc.contributor.author | 주영효 | - |
dc.contributor.author | 정수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5T14:16:28Z | - |
dc.date.available | 2021-09-05T14:16:28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226-875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309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한국 교육행정학 분야 질적 연구 동향 분석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선행연구 고찰 후 출판 연도, 질적 연구에 대한 이해도 명시 유무, 연구 영역, 연구 유형, 자료수집 방법, 연구 참여자 수 및 표집 방법, 신뢰도 검증 방법, 자료수집 기간 등 아홉 가지 분석 준거를 구안하였다. 다음으로 질적 연구 방법을 활용한 교육행정학 분야 연구가 게재되고 있는 학회지, 한국학술지인용색인(Korea Citation Index)이 제공하고 있는 영향력 지수 1.00 이상을 기준으로 자료수집 및 분석 대상 학회지를 한국교육행정학회의 『교육행정학연구』, 한국교육학회의 『교육학연구』, 한국교육개발원의 『한국교육』, 한국교원교육학회의 『한국교원교육연구』 등 네 종류로 선정하였다. 이들 학회지에서 1980년 이후 발행된 질적 연구는 318편이며, 이 가운데 교육행정학 분야 질적 연구 동향 분석을 위해 식별한 분석 대상 논문은 190편이다. 최종 분석 대상으로 분류된 논문은 분석 준거를 적용하여 1차/2차 분석 후 분석 결과에 대한 연구진 간 상호 검토를 거쳐 분석 결과를 최종적으로 양적 데이터베이스화(database)한 후 양적 통계분석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시대별 및 연구 유형별로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를 제시하면 ① 사례 연구, 기타 질적 연구, 문화기술지 연구 순으로 연구 접근 빈도가 높고, ② 자료수집 방법에서는 면담, 참여관찰+면담+문서자료 및 면담+문서자료, 문서자료 순으로 높은 비율을 보였으며, ③ 연구 참여자 표집 방법으로는 특수 표집 방법, 편의 표집 방법, 전형적 표집 방법 순으로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자료수집 기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질적 연구가 분석 대상 논문의 34.2%를 차지하였고, 연구 참여자 표집 방법과 신뢰도 검증 방법에서 그 내용을 구체적으로 명시하지 않는 비율은 각각 분석 대상 논문의 15.3%, 31.5%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교육행정학 분야 질적 연구 방법에 대한 시사점 및 발전 과제를 도출 및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행정학회 | - |
dc.title | 한국 교육행정학 분야 질적 연구 동향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Analysis of Qualitative Research Trends in Korean Educational Administr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신현석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행정학연구, v.32, no.3, pp.53 - 81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행정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행정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32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53 | - |
dc.citation.endPage | 81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2387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교육행정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질적 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구 동향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동향 분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연구 방법 | - |
dc.subject.keywordAuthor | educational administr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qualitative stud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earch tren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ends analysi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earch method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