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사회적 학습양식과 튜터·튜티 역할에 따른 동료 튜터링(peer tutoring)의 성과에 대한 인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용진 | - |
dc.contributor.author | 조성희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5T14:47:04Z | - |
dc.date.available | 2021-09-05T14:47:04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598-590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35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대학에서의 동료 튜터링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사회적 학습양식을 분석하고, 튜터․튜티의 역할과 사회적 학습양식에 따른 튜터링의 효과성에 대한 인식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에 서울에 위치한 K대학교의 교수학습개발원에서 진행하는 2013학년도 2학기 동료 튜터링(peer tutoring)에 참여한 158명의 대학생을 대상으로 학습양식, 학습목표 달성도 및 프로그램 만족도에 대한 자료를 설문조사를 통해 수집하고, 다변량분석, 군집분석, 변량분석 및 집단 간 t-검정 등을 사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에 따른 결과는, 첫째, 동료 튜터링 프로그램에 참여한 튜터와 튜티의 역할에 따라 학생들의 사회적 학습양식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튜터․튜티의 역할과 학습양식 군집에 따라 튜터링 프로그램 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학생들의 만족도는 튜터링 역할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학습양식 군집에 따른 만족도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셋째, 튜티들 중 튜터와 같은 학습양식 군집에 속한 튜티와 다른 학습양식 군집에 속한 튜티 간에 튜터링 프로그램 만족도의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마지막으로 튜터․튜티의 역할과 학습양식 군집에 따른 학습목표 달성도에 대한 인식에서는 튜터와 튜티의 역할에 따라 목표달성도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본 연구에서는 동료 튜터링의 효과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학습양식과 같은 참여자의 개인적 변인들을 체계적으로 분석하는 것의 필요성을 제안하였고, 대학에서 튜터링의 효과를 높이기 위한 학습공동체의 구성 및 운영과 관련하여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방법학회 | - |
dc.title | 대학생의 사회적 학습양식과 튜터·튜티 역할에 따른 동료 튜터링(peer tutoring)의 성과에 대한 인식 | - |
dc.title.alternative | College students’ learning styles and perceptions of the effectiveness of a peer tutoring program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용진 | - |
dc.identifier.doi | 10.17927/tkjems.2014.26.2.37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방법연구, v.26, no.2, pp.371 - 389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방법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방법연구 | - |
dc.citation.volume | 26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371 | - |
dc.citation.endPage | 38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7786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er tutor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styl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communi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roles of tutor and tutee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동료 튜터링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양식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 학습공동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튜터 역할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