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블로그 마케팅에서 정보원의 정보 전달 방식과 후원 표시 유무의 효과 - 설득지식모형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희정-
dc.contributor.author염정윤-
dc.contributor.author정세훈-
dc.date.accessioned2021-09-05T14:49:03Z-
dc.date.available2021-09-05T14:49:03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598-573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369-
dc.description.abstract최근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일부 파워 블로거들과 기업 간의 금전적 거래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이에 공정거래위원회는 2011년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을 개정하여 기업으로부터 후원을 받은 경우 이를 명기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나 일부의 경우 후원 표시 없이 블로그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본 연구는 후원 표시의 유무가 블로그 메시지의 설득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 살펴보고, 그 효과가 개인 블로그의 정보 전달 방식(단순 전달 vs. 적극 생산)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가를 검증해 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전달 방식과 후원 표시에 따른 주효과는 발견되지 않았으나 두 변인 간의 상호작용 효과는 유의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후원표시가 없을 경우에는 적극생산 방식이 단순전달에 비해 더 효과적이었으나 후원표시가 있을 경우에는 전달 방식에 따른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dc.title블로그 마케팅에서 정보원의 정보 전달 방식과 후원 표시 유무의 효과 - 설득지식모형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Effects of source type and sponsorship notification in blog marketing: An application of the persuasion knowledge mode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세훈-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v.31, no.3, pp.95 - 130-
dc.relation.isPartOf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dc.citation.title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dc.citation.volume31-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95-
dc.citation.endPage13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1364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Blog-
dc.subject.keywordAuthorSponsorship-
dc.subject.keywordAuthorSource Credibility-
dc.subject.keywordAuthorPersuasion Knowledge Model-
dc.subject.keywordAuthor블로그-
dc.subject.keywordAuthor후원 표시-
dc.subject.keywordAuthor정보원 신뢰도-
dc.subject.keywordAuthor설득 지식 모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School of Media & Communi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Se Hoon photo

Jeong, Se Hoon
미디어학부 (미디어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