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 광고 효과에 대한 ERP 연구: 심상과 주의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성영신 | - |
dc.contributor.author | 김지연 | - |
dc.contributor.author | 강정석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5T14:57:50Z | - |
dc.date.available | 2021-09-05T14:57:50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226-859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443 | - |
dc.description.abstract | 기부 광고가 기부의향을 효과적으로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목표 청중이 동정심, 공감이나 심리적 불편감 등의 정서를 느끼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행연구들은 기부 광고에 의해서 유발되는 정서적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광고의 언어적 요소인 메시지의 속성(구체성과 정서가)과 그에 따른 심리적 반응(심상 유발과 주의 집중)을 제안한다. 기부 광고를 처리하는 심리적 기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기부 광고의 메시지 속성 (메시지의 구체성과 정서가) → 심상 유발과 주의 집중 → 정서적 경험 → 기부의향’의 개념적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와 같은 개념적 모형 중 본 연구는 메시지의 구체성과 정서가가 (1) 심상 유발과 주의 집중에 미치는 영향을 ERP로 측정하고, (2) 기부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기부의향금액을 측정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했다. 그 결과, 구체적인 메시지는 추상적인 메시지에 비해서 심상을 더 유발시키며, 부정적인 메시지는 긍정적인 메시지에 비해서 더 많은 주의를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메시지가 구체적이면서 부정적일 경우, 기부희망금액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감성과학회 | - |
dc.title | 기부 광고 효과에 대한 ERP 연구: 심상과 주의 | - |
dc.title.alternative | An ERP study on charitable donation ad effects: Mental imagery and atten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성영신 | - |
dc.identifier.doi | 10.14695/KJSOS.2014.17.2.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감성과학, v.17, no.2, pp.3 - 12 | - |
dc.relation.isPartOf | 감성과학 | - |
dc.citation.title | 감성과학 | - |
dc.citation.volume | 17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3 | - |
dc.citation.endPage | 1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9540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aritable donation advertis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ntal image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en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otional experienc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RP (Event-related potenti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부 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심상 | - |
dc.subject.keywordAuthor | 주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서적 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ERP (Event-related potential)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