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기부 광고 효과에 대한 ERP 연구: 심상과 주의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성영신-
dc.contributor.author김지연-
dc.contributor.author강정석-
dc.date.accessioned2021-09-05T14:57:50Z-
dc.date.available2021-09-05T14:57:50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226-859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443-
dc.description.abstract기부 광고가 기부의향을 효과적으로 촉진시키기 위해서는 목표 청중이 동정심, 공감이나 심리적 불편감 등의 정서를 느끼도록 하는 전략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졌다. 선행연구들은 기부 광고에 의해서 유발되는 정서적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으로 광고의 언어적 요소인 메시지의 속성(구체성과 정서가)과 그에 따른 심리적 반응(심상 유발과 주의 집중)을 제안한다. 기부 광고를 처리하는 심리적 기제를 이해하기 위해서, 본 연구는 선행연구들을 근거로 ‘기부 광고의 메시지 속성 (메시지의 구체성과 정서가) → 심상 유발과 주의 집중 → 정서적 경험 → 기부의향’의 개념적 모형을 제안하였다. 이와 같은 개념적 모형 중 본 연구는 메시지의 구체성과 정서가가 (1) 심상 유발과 주의 집중에 미치는 영향을 ERP로 측정하고, (2) 기부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기부의향금액을 측정하여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했다. 그 결과, 구체적인 메시지는 추상적인 메시지에 비해서 심상을 더 유발시키며, 부정적인 메시지는 긍정적인 메시지에 비해서 더 많은 주의를 불러일으키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메시지가 구체적이면서 부정적일 경우, 기부희망금액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감성과학회-
dc.title기부 광고 효과에 대한 ERP 연구: 심상과 주의-
dc.title.alternativeAn ERP study on charitable donation ad effects: Mental imagery and attentio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성영신-
dc.identifier.doi10.14695/KJSOS.2014.17.2.3-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감성과학, v.17, no.2, pp.3 - 12-
dc.relation.isPartOf감성과학-
dc.citation.title감성과학-
dc.citation.volume17-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3-
dc.citation.endPage12-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9540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Charitable donation advertising-
dc.subject.keywordAuthormental imagery-
dc.subject.keywordAuthorattention-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al experiences-
dc.subject.keywordAuthorERP (Event-related potential)-
dc.subject.keywordAuthor기부 광고-
dc.subject.keywordAuthor심상-
dc.subject.keywordAuthor주의-
dc.subject.keywordAuthor정서적 경험-
dc.subject.keywordAuthorERP (Event-related potentia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Psychology > School of Psycholog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