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이버로 골프공을 타격할 때 골프공 압축강도에 따른 골프공스핀율, 런치각 및 스매쉬 계수에 관한 연구The Study on Spin Rate, Launch Angle and Smash Factor of Different Compression Golf Balls impacted by Driver
- Other Titles
- The Study on Spin Rate, Launch Angle and Smash Factor of Different Compression Golf Balls impacted by Driver
- Authors
- 서아람; 이근춘; 김선웅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골프학회
- Keywords
- 반발계수; 공압축강도; 골프공스핀율; 골프로봇 트랙맨; Coefficient of Restitution; Ball Compression; Golf ball Spin Rate; Golf Robot and Trackman Test
- Citation
- 골프연구, v.8, no.4, pp.1 - 8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골프연구
- Volume
- 8
- Number
- 4
- Start Page
- 1
- End Page
- 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499
- ISSN
- 1976-2380
- Abstract
- 본 연구는 골프공을 Atti 방법으로 측정했을 때 압축강도에 따른 골프공의 헤드속도, 골프공 속도, 스매쉬 계수,골프공 런치각 및 골프공 스핀율의 변화를 측정했다. 이때 골프공의 압축강도는 그 변화의 특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압축강도가 아주 작은 70과 120 두 경우의 골프공에 대해 골프로봇에 장착된 드라이버 헤드속도를 70마일과110마일에서 비교했다. 그 변화요소를 좀 더 분명히 하기 위해 두 종류의 골프공의 반발계수도 아주 정교하게 측정하여 그 차이가 0.006 정도로 작게 하였다. 이렇게 준비된 두 종류의 캘러웨이 2 피스 디아블로 골프공 10개와던럽의 2 피스 DDH HT 10개를 사용했다. 골프공의 타격 골프로봇을 사용했고 이때 관련 자료의 측정은 현재 가장 신뢰성이 높은 골프볼 런치모니터인 트랙맨 III을 사용하였다. 그 결과 골프공의 압축강도가 커질수록 스매쉬계수는 1~2% 커지고, 골프공 런치각은 1~2% 감소하지만, 골프공 스핀율은 12~13%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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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Science and Technology > Semiconductor Physics in Division of Display and Semiconductor Physic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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