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방송채널 거래시장 획정: 지상파 재전송채널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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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남재현 | - |
dc.contributor.author | 이상규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5T15:07:40Z | - |
dc.date.available | 2021-09-05T15:07:40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229-5981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530 | - |
dc.description.abstract | 다채널 유료방송시장에서 지상파방송사업자와 유료방송사업자 간의 지상파채널 재전송료 논란 등 다양한 경쟁 관련 이슈들이 제기되고 있다. 이러한 이슈들과 관련하여 지상파 채널거래 관련시장획정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있다. 본 논문은 ‘지상파 재전송채널 거래시장’에 대한 시장획정과 관련된 여러 경제학적 논의 사항을 다룬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유료방송사업자가 지상파방송사업자와 집단협상-집단계약 하는 경우와 개별협상-개별계약 하는 경우를 구별하여 시장획정을 시도하여 보았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개별 지상파 재전송채널을 대상으로 유료방송사업자가 협상하는 경우, 집단협상-집단계약, 개별협상-개별계약에 상관없이 각각의 지상파 재전송채널이 별도의 시장으로 획정된다. 그러나 개별 지상파방송사업자의 시장지배력은 유료방송사업자들과의 협상으로 제한될 수 있다. 시장획정에 따라서는 유료방송사업자들과 각 지상파방송사업자가 쌍방독점의 형태를 가질 가능성도 존재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정보통신정책학회 | - |
dc.title | 유료방송채널 거래시장 획정: 지상파 재전송채널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Market Definition for Multi-channel Video Programming Distribution Market: Focusing on Real-time Retransmission of Terrestrial TV Channel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남재현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정보통신정책연구, v.21, no.3, pp.23 - 52 | - |
dc.relation.isPartOf | 정보통신정책연구 | - |
dc.citation.title | 정보통신정책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3 | - |
dc.citation.endPage | 5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15256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Pay-TV | - |
dc.subject.keywordAuthor | Multi-channel video programming distribution (MVPD) market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al-time retransmission of terrestrial TV chann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mediate good | - |
dc.subject.keywordAuthor | Bargain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ket defini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다채널 유료방송 | - |
dc.subject.keywordAuthor | 방송채널 거래시장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상파 채널재전송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간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시장획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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