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등학교 원로 평교사 문화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오영재-
dc.date.accessioned2021-09-05T15:09:09Z-
dc.date.available2021-09-05T15:09:09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598-905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54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교 원로 평교사들의 문화적 특징을 밝히는데 있었다. 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충남의 중․고등학교에 재직하고 있는 남녀 세 명의 원로 평교사들을 2014년 3월과 4월에 걸쳐 총 3회에 걸쳐 심층 면담하였다. 연구 결과, 중등 원로 평교사들은 승진추구-소신형, 비 승진 소신형 두 가지 발달유형으로 나누어졌으며, 발달유형에 관계없이 ‘지식보다는 바른 인간으로 자랄 수 있게 가르치며 아이들과 하나가 되는 선생님’(교육관), 삶과 연계된 생활교육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수업(수업), 여전히 줄지 않고 교사들을 힘들게 하는 일(행정업무), 어정쩡한 낀 세대로 섬 같은 존재로 살아가기(정체성) 등과 같은 문화적 특성이 나타나고 있었다. 이러한 원로 평교사들의 교육 문화적 특징은 인성함양, 사제동행, 생활과 교육의 선순환 지향 교육 등으로 압축될 수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안암교육학회-
dc.title중등학교 원로 평교사 문화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he Culture of Elder common teacher in Secondary Schoo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오영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학연구, v.20, no.2, pp.251 - 275-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title한국교육학연구-
dc.citation.volume20-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51-
dc.citation.endPage275-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9244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Elder common teachers-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s’ Culture-
dc.subject.keywordAuthorStyles of Teaching Professio-
dc.subject.keywordAuthor원로 평교사-
dc.subject.keywordAuthor교사문화-
dc.subject.keywordAuthor교직발달유형-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ivision of Glob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