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진로 관련 인식, 직업기초능력, 직업가치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명훈-
dc.contributor.author이상민-
dc.contributor.author테다라 모리키-
dc.date.accessioned2021-09-05T15:10:45Z-
dc.date.available2021-09-05T15:10:45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225-4789-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558-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의 목적은 대학생의 진로 관련 인식, 직업기초능력, 직업가치를 구명하는데 있었다. 이 연구의 모집단은 일반대학과 전문대학에 재학하고 있는 1학년 학생들이며, 일반대학 1개교(4개 학과)와 전문대학 1개교(2개 학과) 1학년에재학 중인 373명을 조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자료 수집은 2013년 10월 10일부터 11월 21일까지 이루어졌으며, 최종분석에는 회수된 자료 중 불성실 응답을제외하고 368부가 활용되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대학생들은 졸업 후 진로로서 취직을 가장 희망하고 있었으며, 진로를결정한 시기는 고등학교 때가 가장 많았다. 많은 대학생들이 졸업 후 진로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지 않았으며, 대학 전공과정이 졸업 후 진로에 많은 도움이된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많은 대학생들이 진로에 관하여 부모와 대화를하고 있었다. 둘째, 대학생들은 스스로의 직업기초능력을 약간 높은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으며, ‘의사소통 및 규칙 준수’에 대한 능력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그리고 일반대학 학생들이 전문대학 학생들보다 직업기초능력이 우수하며,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우수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셋째, 대학생들의 직업가치는 높았으며, ‘직업적 안정’에 대한 직업가치가 가장 높았고, ‘업무상 자유 및 도전’에 대한 직업가치가 가장 낮았다. 그리고 전문대학 학생이 일반대학 학생보다 ‘직업적 안정’과 ‘업무상 자유 및 도전’에 대한직업가치가 높았으며, 여학생이 남학생보다 ‘직업적 안정’에 대한 직업가치가 높았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대한공업교육학회-
dc.title대학생의 진로 관련 인식, 직업기초능력, 직업가치-
dc.title.alternativeCareer Cognition, Key Competency, Vocational Values of University Students and Junior College Studen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상민-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대한공업교육학회지, v.39, no.2, pp.58 - 80-
dc.relation.isPartOf대한공업교육학회지-
dc.citation.title대한공업교육학회지-
dc.citation.volume39-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58-
dc.citation.endPage8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1714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진로 관련 인식-
dc.subject.keywordAuthor직업기초능력-
dc.subject.keywordAuthor직업가치-
dc.subject.keywordAuthorCareer Cognition-
dc.subject.keywordAuthorKey Competency-
dc.subject.keywordAuthorVocational Valu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ng Min photo

Lee, Sang Mi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