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경쟁하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수익 구조 분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은희-
dc.contributor.author장흥수-
dc.contributor.author김기훈-
dc.date.accessioned2021-09-05T15:44:06Z-
dc.date.available2021-09-05T15:44:06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229-831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619-
dc.description.abstract전자 상거래 중개인 역할을 하는 플랫폼의 수익 구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판매자들이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 등록을 한 후 자신의 물건이 팔리면 내는 수수료를 들 수 있다. 많은 온라인 시장과 경매 플랫폼들이 판매자의 수수료를 주 수입원으로 삼고 있다. 한국의 옥션과 G-마켓, 미국의 Amazon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두 번째는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보여줌으로써 얻는 광고 수입을 주 수입원으로 할 수 있다. 미국의 경매 사이트인 webstore와 중국의 경매 사이트인 Taobao를 예로 들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경쟁 중인 두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수수료와 광고 수익 둘 중 어느 것을 선택하는 지를 게임 이론을 통하여 모델링하여 균형 상태에서의 수익구조를 도출한다. 주요 연구 결과로는 플랫폼간 구매자들의 이동이 용이하고, 판매자들의 경쟁이 약한 경우에 플랫폼들은 광고 대 광고 수익 구조를 가지고 경쟁하는 것이 균형을 이룬다. 만약 판매자들의 수가 많아져 가격 경쟁으로 인해 제품의 가격이 크게 낮아지게 된다면, 수수료 대 수수료 수익 구조 또는 수수료 및 광고 수익 구조를 동시에 갖는 것이 균형을 이루게 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생산관리학회-
dc.title경쟁하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수익 구조 분석-
dc.title.alternativeRevenue Structure Analysis of Two Competing E-commerce Platform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기훈-
dc.identifier.doi10.21131/kopoms.25.1.201403.4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생산관리학회지, v.25, no.1, pp.47 - 63-
dc.relation.isPartOf한국생산관리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생산관리학회지-
dc.citation.volume25-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47-
dc.citation.endPage6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6337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전자 상거래-
dc.subject.keywordAuthor플랫폼 수익 구조-
dc.subject.keywordAuthor양면 시장-
dc.subject.keywordAuthor게임 이론-
dc.subject.keywordAuthorelectronic commerce-
dc.subject.keywordAuthorplatform revenue structure-
dc.subject.keywordAuthortwo-sided markets-
dc.subject.keywordAuthorgame theory.-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