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하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수익 구조 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이은희 | - |
dc.contributor.author | 장흥수 | - |
dc.contributor.author | 김기훈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5T15:44:06Z | - |
dc.date.available | 2021-09-05T15:44:06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229-831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619 | - |
dc.description.abstract | 전자 상거래 중개인 역할을 하는 플랫폼의 수익 구조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 번째는 판매자들이 전자 상거래 플랫폼에 등록을 한 후 자신의 물건이 팔리면 내는 수수료를 들 수 있다. 많은 온라인 시장과 경매 플랫폼들이 판매자의 수수료를 주 수입원으로 삼고 있다. 한국의 옥션과 G-마켓, 미국의 Amazon 등을 예로 들 수 있다. 두 번째는 사용자들에게 광고를 보여줌으로써 얻는 광고 수입을 주 수입원으로 할 수 있다. 미국의 경매 사이트인 webstore와 중국의 경매 사이트인 Taobao를 예로 들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경쟁 중인 두 전자상거래 플랫폼이 수수료와 광고 수익 둘 중 어느 것을 선택하는 지를 게임 이론을 통하여 모델링하여 균형 상태에서의 수익구조를 도출한다. 주요 연구 결과로는 플랫폼간 구매자들의 이동이 용이하고, 판매자들의 경쟁이 약한 경우에 플랫폼들은 광고 대 광고 수익 구조를 가지고 경쟁하는 것이 균형을 이룬다. 만약 판매자들의 수가 많아져 가격 경쟁으로 인해 제품의 가격이 크게 낮아지게 된다면, 수수료 대 수수료 수익 구조 또는 수수료 및 광고 수익 구조를 동시에 갖는 것이 균형을 이루게 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생산관리학회 | - |
dc.title | 경쟁하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의 수익 구조 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Revenue Structure Analysis of Two Competing E-commerce Platform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기훈 | - |
dc.identifier.doi | 10.21131/kopoms.25.1.201403.47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생산관리학회지, v.25, no.1, pp.47 - 63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생산관리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생산관리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47 | - |
dc.citation.endPage | 6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6337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전자 상거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플랫폼 수익 구조 | - |
dc.subject.keywordAuthor | 양면 시장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게임 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electronic commer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latform revenue struct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two-sided marke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game theor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