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기업의 국제화와 기업성과에 대한 실증연구: 기술개발역량, 마케팅역량, 그리고 기업집단 네트워크의 효과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김기현 | - |
dc.contributor.author | 정재호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5T15:48:58Z | - |
dc.date.available | 2021-09-05T15:48:58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4 | - |
dc.identifier.issn | 1598-271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659 | - |
dc.description.abstract | 지난 20년 동안 국제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연구는 국제경영과 기업전략분야에서 많이 이루어져왔다. 하지만대부분의 선행연구들은 선진국의 제조업에 종사하는 다국적기업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졌으며, 국제화와 기업성과간의 관계를 규명하는데 집중이 되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서비스 산업을 주목하여 서비스 기업의 국제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 더 나아가 서비스 기업의 내부역량이 국제화가 낮은 단계에서 국제화 수준과 성과와의 부(-)의 관계를 어떻게 조절하는지에 대해 살펴보았다. 300개의 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2000년부터 2012년까지의 해외매출비중을 이용하여 기업의 국제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서비스 기업에서의 국제화와 기업성과 간의 관계는 ‘U’자 형태임을 확인되었다. 그리고 본 연구는 서비스 기업의 내부역량의 중요성을 살펴보기 위하여 기술개발역량과 마케팅역량 그리고 기업집단의 네트워크의 조절효과를 확인한 결과, 기술개발역량이 높은 기업 또는 기업집단 내 기업에서 국제화가 성과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기업의 역량이 높을수록 국제화로 인해 발생하는 어려움을 극복하고 기업성과를 증가하는데 효과적일 수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선진국 내 서비스 기업들의 국제화와 기업성과 간 관계를 연구한 이론과 결과들을 토대로 국내 서비스 기업을 대상으로 한 실증분석을 통해 유사한 결과를 확인함으로써 이론의 타당성을 한 번 더확인하였다는데 의미가 있다. 더 나아가 기업의 기술개발역량과 기업집단 네트워크의 조절효과를 살펴봄으로써서비스 기업의 내부역량이 국제화와 기업성과 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된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국제경영학회 | - |
dc.title | 서비스 기업의 국제화와 기업성과에 대한 실증연구: 기술개발역량, 마케팅역량, 그리고 기업집단 네트워크의 효과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Internationalization and Performance of Service Firms: The Impact of R&D, Marketing Capabilities, and Business Group Affiliation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재호 | - |
dc.identifier.doi | 10.14365/ibj.2014.25.3.3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국제경영연구, v.25, no.3, pp.59 - 95 | - |
dc.relation.isPartOf | 국제경영연구 | - |
dc.citation.title | 국제경영연구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59 | - |
dc.citation.endPage | 95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90765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국제화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성과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술개발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마케팅역량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집단 네트워크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firm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nationaliz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R& | - |
dc.subject.keywordAuthor | D cap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marketing capa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business group affiliation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