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성장혼합모형을 적용한 청소년의 학교 만족도 변화 유형화 및 영향요인 검증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송-
dc.contributor.author이금주-
dc.contributor.author홍세희-
dc.date.accessioned2021-09-05T16:18:51Z-
dc.date.available2021-09-05T16:18:51Z-
dc.date.created2021-06-16-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229-6988-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879-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일반계 고등학교에 진학한 청소년들의 학교 만족도의 변화 형태에 따른 잠재계층을 추정하고, 계층 분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관련성을 검증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한국교육고용패널조사의 1차∼4차 자료를 이용하여 성장혼합모형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4개의 집단이 가장 적절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변화 형태에 따라 각 집단을 증가-감소 집단, 중간 수준 집단, 저수준 집단, 감소-증가 집단으로 명명하였다. 관련 변인들과 잠재계층 분류와의 관련성을 검증한 결과, 성별과 부모-자녀 관계를 제외한 모든 변인들이 유의하게 나타났다. 학업성취 수준과 자아 존중감이 높을수록 증가-감소 집단 또는 중간 수준 집단에, 담임교사와 관계가 원만할수록 증가-감소, 중간 수준, 저수준, 감소-증가 집단 순서로 속할 가능성이 높았다. 또한 친구와의 유사성이 많을수록 감소-증가 집단보다는 중간 수준 집단에 속할 가능성이 높았다. 본 연구 결과는 학생들의 학교 만족도 변화를 파악하고, 이를 향상시키기 위한 해결책 모색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청소년학회-
dc.title성장혼합모형을 적용한 청소년의 학교 만족도 변화 유형화 및 영향요인 검증-
dc.title.alternativeA typology of change in adolescents’ school satisfaction using growth mixture model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홍세희-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청소년학연구, v.21, no.7, pp.193 - 216-
dc.relation.isPartOf청소년학연구-
dc.citation.title청소년학연구-
dc.citation.volume21-
dc.citation.number7-
dc.citation.startPage193-
dc.citation.endPage21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9992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청소년-
dc.subject.keywordAuthor학교만족도-
dc.subject.keywordAuthor성장혼합모형-
dc.subject.keywordAuthorschool satisfaction-
dc.subject.keywordAuthoradolescent-
dc.subject.keywordAuthorgrowth mixture model-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Hong, Se hee photo

Hong, Se hee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