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가맹점 환경개선 효과의 실증분석An Empirical Analysis on the Effects of Franchisees’ Store Renovation
- Other Titles
- An Empirical Analysis on the Effects of Franchisees’ Store Renovation
- Authors
- 윤기호; 한치록
- Issue Date
- 2014
- Publisher
- 한국산업조직학회
- Keywords
- Franchise; Store Renovation; Fair Trade; Propensity Score Matching;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공정거래; 성향점수 매칭
- Citation
- 산업조직연구, v.22, no.1, pp.31 - 6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산업조직연구
- Volume
- 22
- Number
- 1
- Start Page
- 31
- End Page
- 6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893
- ISSN
- 1226-2633
- Abstract
- 본 논문은 한 프랜차이즈 가맹점포 환경개선(리뉴얼, 이전 또는 확장)의 효과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이 중 어떤 방식이 가맹점주에게 더 유리한 방식이었는지 살펴본다. 이를 위해 우선 환경개선의 증분비용 및 증분이익을 구한다. 증분비용은 환경개선시점에 투입되는회수불가능한 시설투자비이고, 연간 증분이익은 연간 영업이익 증가액에서 임차보증금 및권리금 증가액에 대한 이자금액을 차감한 연간 실질이익 증가액이다. 시설투자비를 연간 실질이익증가액으로 나눔으로써 경제적 효과를 판단할 수 있는데, 논문에서는 매출액의 시간추세를 제거한 다음 환경개선으로 인한 실질이익 증가액을 도출한다. 그 결과 리뉴얼보다는 확장이, 그리고 확장보다는 이전이 가맹점주에게 더 유리한 방식이었음을 보인다. 논문은또한 ‘성향점수 매칭(propensity score matching)’ 방법을 이용하여 성격이 유사한 점포들을 대응시키는 방법으로 점포 고유의 속성을 통제한 후에도 환경개선 유형별 비교에서 동일한 결론이 성립함을 보인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Political Science & Economics > Department of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