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실시간 학습자 프로파일링을 이용한 적응적 학습 시스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양영욱-
dc.contributor.author유원희-
dc.contributor.author임희석-
dc.date.accessioned2021-09-05T16:22:33Z-
dc.date.available2021-09-05T16:22:33Z-
dc.date.created2021-06-16-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2713-6434-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913-
dc.description.abstract적응적 학습 시스템은 학습자의 학습 요구에 따라서 학습 자료를 적응적으로 제공해주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적응적 학습 시스템은 전문가 모델, 수업 모델, 학습자 모델로 구성되어있다. 전문가 모델은 가르치는 정보를 저장하고 있다. 학습자 모델은 학생들의 학습 정보와 학습 이력에 대한 데이터를 저장한다. 수업 모델은 실제 학습자에게 필요한 학습 자료를 제공해주는 모델이다. 본 논문에서는 학습자 프로파일 정보를 통하여 학습자 모델을 구성하였으며, 동적 시나리오 구축을 통하여 수업 모델을 구성하였다. 이후 학습자의 프로파일 정보 기반의 동적 시나리오를 구축해줌으로써 학습자에게 적응적으로 학습 콘텐츠를 제공해주는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시스템에 대한 만족도 결과는 88%로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지털정책학회-
dc.title실시간 학습자 프로파일링을 이용한 적응적 학습 시스템-
dc.title.alternativeAdaptive Learning System using Real-time Learner Profil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임희석-
dc.identifier.doi10.14400/JDC.2014.12.2.46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지털융복합연구, v.12, no.2, pp.467 - 473-
dc.relation.isPartOf디지털융복합연구-
dc.citation.title디지털융복합연구-
dc.citation.volume12-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467-
dc.citation.endPage473-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5292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적응적 학습-
dc.subject.keywordAuthor프로파일-
dc.subject.keywordAuthor지능형 교습 시스템-
dc.subject.keywordAuthorAdaptive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Profile-
dc.subject.keywordAuthorIntelligent Tutoring System-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 Department of Computer Science and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