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수학교육연구 및 혼합 연구방법 동향- 최근 10년간 발표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동중-
dc.contributor.author배성철-
dc.contributor.author김원-
dc.contributor.author이다희-
dc.contributor.author최상호-
dc.date.accessioned2021-09-05T16:48:25Z-
dc.date.available2021-09-05T16:48:25Z-
dc.date.created2021-06-16-
dc.date.issued2014-
dc.identifier.issn1226-6663-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0954-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2003년 1월부터 2013년 9월까지 국내 등재(후보) 학술지에 발표된 문헌 연구를 제외한 총 709편의 논문을 대상으로 연구 동향과 연구방법의 동향을 분석하고, 그 중에서 혼합 연구방법을 사용한 논문 중에서 연구단계별 혼합유형을 좀 더 면밀히 조사하였다. 그 결과, 연구방법의 동향은 질적 연구와 양적 연구가 대부분이고 혼합 연구가 10%미만으로 적었다. 또한 혼합 연구방법을 사용한 논문들을 조사한 결과, 혼합유형은 양적 연구방법과 질적 연구방법이 동등하게 사용된 논문이 대부분이었고 혼합 연구에 사용된 양적 연구방법의 동향은 기술통계가 가장 많았으며 질적 연구방법의 동향은 이론 기반 개념적 틀의 사용이 매우 저조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본 논문은 수학교육논문에 연구방법이 어떻게 사용되었으며 앞으로 수학교육 연구에서의 연구방법의 다양성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수학교육학회-
dc.title수학교육연구 및 혼합 연구방법 동향- 최근 10년간 발표된 국내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
dc.title.alternativeTrends of 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and Mixed Methods - Focusing on Domestic Mathematics Education Journals for the Last 10 year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동중-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최상호-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수학교육 논문집, v.28, no.3, pp.303 - 320-
dc.relation.isPartOf수학교육 논문집-
dc.citation.title수학교육 논문집-
dc.citation.volume28-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303-
dc.citation.endPage32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1507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Mathematics education research-
dc.subject.keywordAuthormixed method-
dc.subject.keywordAuthormixed model-
dc.subject.keywordAuthor수학교육연구-
dc.subject.keywordAuthor혼합 연구방법-
dc.subject.keywordAuthor혼합 모형연구-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