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열연료를 이용한 고속비행체 냉각기술 동향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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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Kim, Sung Hyun | - |
dc.contributor.author | Chun Byung Hee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6T06:14:44Z | - |
dc.date.available | 2021-09-06T06:14:44Z | - |
dc.date.created | 2021-06-21 | - |
dc.date.issued | 2010-04 | - |
dc.identifier.issn | 12266027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523 | - |
dc.description.abstract | 극초음속 비행체의 속도증가와 엔진효율의 향상으로 비행체와 엔진의 열적부하가 증가하게 되었다. 극초음속 영역에서 공기흐름의 온도는 매우 높기 때문에 공냉방식을 이용한 냉각이 불가능하므로, 비행체 연료를 주 냉각제로써 이용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흡열연료(Endothermic fuels)는 열분해 또는 촉매분해와 같은 흡열반응(Endothermic reaction)을 통해 열을 흡수하는 액체 탄화수소 비행체 연료이다. 흡열반응은 촉매를 이용하여 전환율과 생성물 분포를 변화시킴으로써 개선될 수 있다. 고온의 액체 탄화수소는 코킹 생성을 유발하여 열교환기의 효율을 저하시키고 촉매 비활성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흡열연료의 흡열능력은 코킹생성(Coke formation)이 발생하기 전까지의 온도로 제한한다. 본 연구에서는 흡열연료를 적용한 주요 냉각기술동향과 흡열연료의 특성이 기술되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추진공학회 | - |
dc.title | 흡열연료를 이용한 고속비행체 냉각기술 동향 | - |
dc.title.alternative | A Technical Review of Endothermic Fuel Use on High Speed Flight Cool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Kim, Sung Hyun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Chun Byung Hee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추진공학회지, v.14, no.2, pp.71 - 79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추진공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추진공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71 | - |
dc.citation.endPage | 79 | - |
dc.type.rims | ART | - |
dc.type.docType | Article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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