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학생의 주관적 삶의 질 결정요인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기혜-
dc.contributor.author김경근-
dc.date.accessioned2021-09-06T06:38:59Z-
dc.date.available2021-09-06T06:38:59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9-344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68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한국청소년패널조사(Korean Youth Panel Survey: KYPS) 1∼2차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여 중학생의 주관적 삶의 질을 결정하는 요인들 간의 구조적 관계를 분석하였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한 결과, 중학생의 주관적 삶의 질은 자아개념과 가정 및 학교 내 사회적 관계로부터 지대한 영향을 받는 것으로 밝혀졌다. 그리고 자아개념에는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 부모-자녀 관계, 학교에서의 교우관계 및 교사와의 관계가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다. 아울러 교우 및 교사와의 관계가 원만하면 궁극적으로 중학생이 지각하는 주관적 삶의 질도 높아지는 것으로 판명되었다. 반면, 학업성취 수준은 삶의 질에 미약하나마 부적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학생들이 상위권으로 발돋움하고자 할 때 경험해야 하는 치열한 경쟁과 정신적 압박이 이 같은 결과와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을 것으로 유추된다. 한편 다집단 분석 결과는 성별에 따라 주관적 삶의 질의 결정기제에 다소 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대체로 남학생에 비해 여학생의 삶의 질은 학교 내 사회적 관계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청소년의 삶의 질을 제고하기 위한 정책이 실효성을 갖기 위해서는 삶의 질 결정요인에서의 성차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사회학회-
dc.title중학생의 주관적 삶의 질 결정요인-
dc.title.alternativeDeterminants of subjective quality of life of middle school student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경근-
dc.identifier.doi10.32465/ksocio.2013.23.3.00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교육사회학연구, v.23, no.3, pp.139 - 168-
dc.relation.isPartOf교육사회학연구-
dc.citation.title교육사회학연구-
dc.citation.volume23-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139-
dc.citation.endPage168-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0390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ubjective quality of life-
dc.subject.keywordAuthorstructural equation modeling-
dc.subject.keywordAuthorfamily background-
dc.subject.keywordAuthor주관적 삶의 질-
dc.subject.keywordAuthor구조방정식 모형-
dc.subject.keywordAuthor가정배경-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Kyung keun photo

Kim, Kyung keun
사범대학 (교육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