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통교육과정의 교과 편제에 관한 교육과정사적 이해A historical understanding of curriculum studies about the organization of school subjects
- Other Titles
- A historical understanding of curriculum studies about the organization of school subjects
- Authors
- 김대영; 홍후조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교육과정학회
- Keywords
- 공통교육과정; 학문 체계; 교육과정(역)사; 교과; 교과 편제; common curriculum; discipline system; curriculum history; school subjects; organization of subject matter
- Citation
- 교육과정연구, v.31, no.3, pp.53 - 76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과정연구
- Volume
- 31
- Number
- 3
- Start Page
- 53
- End Page
- 7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807
- DOI
- 10.15708/kscs.31.3.201309.003
- ISSN
- 1229-3202
- Abstract
- 2009 초·중등학교 교육과정은 교육 목적상의 근접성, 학문 탐구 대상 또는 방법상의 인접성, 생활양식에서의 연관성 등을 고려하여 기존의 공통교육과정의 교과를 재편하였다. 하지만 구체적 설명이 배제된 채로 이러한 일반적인 기준이 의미하는 바를 정확히 알기란 쉽지 않은 일이다. 본 연구는 공통교육과정의 교과(군) 재편 근거로 제시된 것 중 학문 탐구 대상 또는 방법상의 인접성을 중심으로 학문 체계는 일반적으로 어떻게 수립되었으며, 각각의 학문이 어디에 정위해야 하며, 거기에서 각 학문이 담당해야 할 역할이 무엇인지 등에 대한 종합적 검토를 바탕으로 다양한 학문 체계가 교육과정 역사 속에서 어떻게 교과 편제로 반영되어 왔는지를 살펴보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 연구는 교육과정 구성의 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교과 편제 속에 숨어 있는 전제, 가정, 전통, 특징 등을 밝히고자 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