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과 지각된 유능감 수준에 따른 영어교과 수업참여와학업성취에 대한 흥미와 유용성의 상대적 예측력 비교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송주연 | - |
dc.contributor.author | Yi Jiang | - |
dc.contributor.author | 김성일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6T07:08:11Z | - |
dc.date.available | 2021-09-06T07:08:11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1225-4290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4887 | - |
dc.description.abstract | 이 연구에서는 수업참여와 학업성취에 대한 흥미와 유용성의 상대적 예측이 학교급에 따라 어떻게 달라지는지 비교하고자 하였다. 이와 더불어 변인 간의 관계가 지각된 유능감의 수준에 따라서 달라지는지 그 양상 또한 확인하고자 하였다.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 중 영어교과목에 대한 학생설문 자료와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이다. 국가수준 학업성취도 평가 자료는 전국 초등학교 6학년과 중학교 3학년 중 1% 그리고 고등학교 1학년 중 3%를 대상으로 수집되었으며, 최종 표본 수는 30,474명이다. 이 중, 초등학생은 7,946명, 중학생은 6,252명, 고등학생은 16,276명이었다. 연구 결과, 모든 학교급에 걸쳐 수업참여를 높이는 데에는 내재적 가치인 흥미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뿐만 아니라 학생들은 흥미를 느낌으로써 수업에 참여하게 되고 이를 통해서 학업성취를 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유용성은 수업참여를 거치지 않고도 학업성취를 직접적으로 높이며. 이러한 경향성은 상급 학교에서 더 강하게 나타났다. 또한 학업성취에 대한 수업참여의 예측은 상급 학교에서 더 작게 나타났다. 유용성과 수업참여가 학업성취를 예측하는데 있어서 이러한 학교급별 차이는 특히 지각된 유능감이 높은 학생에게서 더 두드러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교육심리학회 | - |
dc.title | 학교급과 지각된 유능감 수준에 따른 영어교과 수업참여와학업성취에 대한 흥미와 유용성의 상대적 예측력 비교 | - |
dc.title.alternative | Comparison of the Predictive Power of Interest and Utility Value in Predicting Students' Classroom Engagement and Achievement in English across Grade Levels:The Moderating Role of Perceived Competence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성일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교육심리연구, v.27, no.4, pp.911 - 933 | - |
dc.relation.isPartOf | 교육심리연구 | - |
dc.citation.title | 교육심리연구 | - |
dc.citation.volume | 27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911 | - |
dc.citation.endPage | 93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3095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수업참여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업성취 | - |
dc.subject.keywordAuthor | 흥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유용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각된 유능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classroom engag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ademic achievem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est | - |
dc.subject.keywordAuthor | utility valu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ceived competence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