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사회공헌 활동 PR에서 활동 주체와 전달 정보원에 따른 설득효과 연구 설득지식모형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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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조영신 | - |
dc.contributor.author | 정세훈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6T07:49:44Z | - |
dc.date.available | 2021-09-06T07:49:44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1738-2475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161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소셜미디어에서 이루어지는 사회공헌활동의 홍보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하였다. 구체적으로 사회공헌활동 주체의 유형(조직의 형태: 기업/비영리조직)과 소셜미디어에서 활동의 내용을 전달하는 정보원 유형(조직/개인)의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이론적으로는 설득지식모형을 적용하였다. 연구 결과, 주체 유형에 따라 설득효과가 다르게 나타났는데, 사회공헌활동의 주체가 기업일 때보다 비영리조직일 때 설득의도가 더 낮다고 판단하고, 활동을 더 이타적으로 귀인하여 사회 공헌 메시지를 더 우호적으로 보았다. 하지만 정보원 유형에 따른 효과는 유의미하지 않았으며, 주체 유형과 정보원 유형의 상호작용 효과 역시 발견되지 않았다. 본 연구 결과는 소셜미디어 상황에서 사회공헌활동을 홍보하는 전략 수립에 중요한 실무적 함의를 지닌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광고홍보학회 | - |
dc.title |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사회공헌 활동 PR에서 활동 주체와 전달 정보원에 따른 설득효과 연구 설득지식모형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s of Actor Type and Source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CSR) Messages in Social Media An Application of the Persuasion Knowledge Model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세훈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광고홍보학보, v.15, no.4, pp.38 - 72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광고홍보학보 | - |
dc.citation.title | 한국광고홍보학보 | - |
dc.citation.volume | 15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38 | - |
dc.citation.endPage | 7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17218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ribution the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persuasion knowledge model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tor typ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urce type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의 사회공헌활동(CSR)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설득지식모형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귀인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소셜미디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페이스북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공헌활동 주체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정보원 유형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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