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접촉 폭발 하중을 받는 RC 슬래브의 국부 손상 및 내폭 성능 평가Evaluating Local Damages and Blast Resistance of RC Slabs Subjected to Contact Detonation

Other Titles
Evaluating Local Damages and Blast Resistance of RC Slabs Subjected to Contact Detonation
Authors
리령이진영민경환윤영수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Keywords
Contact detonation; CFRP sheet; PVA; SFRC; UHPCC; Crater; Spall; Breach; LS-DYNA; 접촉 발파; CFRP 시트; 하이브리드 PVA 섬유보강 콘크리트; 강섬유 보강 콘크리트; 초고성능 콘크리트; 크레틀; 스폴; 브리치; LS-DYNA
Citation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v.17, no.1, pp.37 - 45
Indexed
KCI
Journal Title
한국구조물진단유지관리공학회 논문집
Volume
17
Number
1
Start Page
37
End Page
4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186
DOI
10.11112/jksmi.2013.17.1.037
ISSN
2234-6937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RC 슬래브의 접촉 발파 실험을 수행하여 내폭 성능을 평가하였다. RC 슬래브의 내폭 성능 향상을 위해섬유 보강과 외부 CFRP 시트 보강을 도입하였다. 폭발하중 실험은 2000×1000×100mm RC 슬래브를 제작하였고, 일반 콘크리트와 강섬유 보강 콘크리트, 하이브리드 PVA 섬유 보강 시멘트 복합체, 초고성능 콘크리트를 적용하였다. 접촉 발파로 생긴RC 슬래브의 손상 정도를 크레틀, 스폴과 브리치의 직경과 깊이로 평가하였다. 실험 결과를 LS-DYNA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과 Morishita 등의 예측식으로 검증하고 비교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LS-DYNA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크레틀, 스폴, 브리치의 직경 및 깊이에 대한 개략적인 예측이 가능하며, 폭발하중 하에서 손상부의 거시적 거동을 모사함으로써 부재의 파괴 이력을 나타낼 수 있었다. 국부 손상에 대한 세가지 예측식이 소개되어 있으나 경험식으로써의 한계가 존재하며, 이에 대한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 School of Civil, Environmental and Architectural Engineering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oon, Young Soo photo

Yoon, Young Soo
공과대학 (건축사회환경공학부)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