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도시 개념의 재고찰: 스포츠와 도시마케팅의 관계성과 시너지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안정찬 | - |
dc.contributor.author | 김매이 | - |
dc.contributor.author | 한진욱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6T07:54:4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6T07:54:43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1229-851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19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 내 스포츠-시티노믹스에 대한 민·관 레짐의 급격한 붕괴가 예상되는 상황인식과 함께 기존문헌고찰과 스포츠도시화 사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스포츠도시의 개념과 유형 및 전형을 파악하고 스포츠와 도시경영·마케팅의 시너지를 재고함으로써 스포츠 테마가 시티노믹스에서 가지는 의의와 스포츠도시화 경영전략을 재조명하고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본문의 1장과 2장에서는 도시경영·마케팅으로서의 스포츠-시티노믹스의 함의를 살펴보고, 스포츠-시티노믹스의 적용에 있어 도시정부의 도시경영 및 마케팅 역량의 중요성을 주요 해외사례들을 통해 짚어보았다. 특히 여러 문헌의 도시마케팅의 정의를 토대로 스포츠-도시마케팅의 개념을 제시하였으며, 해당 개념을 중심으로 스포츠-도시마케팅의 고객, 상품, 경쟁시장의 특성들을 사례와 함께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스포츠산업경영의 관점에서 ‘스포츠도시’와 ‘지속가능한 스포츠도시화’의 정의 및 그에 따른 함의를 제시하고 성공적인 해외 스포츠도시의 유형을 (1)도시경제재건형 (2)도시공동화대응형 (3)세계도시브랜드확장형의 세 가지 유형으로 정리하였다. 4장에서는 스포츠도시화 경영전략의 의의와 가치를 재조명하고자 도시경제재건을 위한 도시경영에서의 스포츠의 역할과 기능을 밝힌 기존의 문헌들을 고찰해 보았다. 마지막으로 본문의 각 장과 관련지어 도출된 결론과 제언이 제시되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 | - |
dc.title | 스포츠도시 개념의 재고찰: 스포츠와 도시마케팅의 관계성과 시너지 | - |
dc.title.alternative | Reconsideration of the Concept of Sports City: the Relationship and Synergy between Sport and City Market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매이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v.18, no.5, pp.75 - 93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스포츠산업경영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18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75 | - |
dc.citation.endPage | 9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14337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orts C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orts and City Marketing. Mega Sports Events | - |
dc.subject.keywordAuthor | Sports-Citinomics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포츠도시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도시마케팅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가스포츠이벤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스포츠-시티노믹스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