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별 마케팅 활동과 산업별 특성을 고려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장기적 영향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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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변상민 | - |
dc.contributor.author | 김재환 | - |
dc.contributor.author | 남인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6T08:04:28Z | - |
dc.date.available | 2021-09-06T08:04:28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1226-1874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268 | - |
dc.description.abstract | 최근 들어 기업을 사회의 일원으로 보고 그 일원으로서 사회적 책임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CSR)을 다하는 기업 경영에 대한 관심이 날로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힘입어 사회적 책임 활동에 소요되는 비용이 단순한 기업의 비용지출인지 아니면 장기적으로 기업의 질적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지표인지 여부를 확인하려는 노력이 사회 각계에서 지속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먼저 CSR활동이 기업의 장기적인 성과측면에서 단순 비용 지출이 아닌 장기적인 효과를 지닌 투자로서의 성격을 지닌다는 이전 연구결과들을 다시 한 번 재입증하고 거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CSR의 효과가 장기적으로 실현될 수 있는 것인지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하고자 한다. 이어서 CSR이 기업의 장기적인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데 있어서 소비자만족도, R&D, 광고활동 등의 영향을 연구에 반영 하였으며 마지막으로, CSR활동의 상위 수준으로 각 산업별 특성을 반영하여 기업의 사회 책임 활동과 마케팅적 요소의 위계적 상관관계를 입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 결과 먼저 기업의 CSR활동이 결국 기업의 장기적 성과에 도움을 주는 투자라는 이전 연구의 주장을 다시 한 번 재 입증 하였다. CSR과 타 마케팅의사결정 및 특징변수와의 상호작용 여부 검증결과, 기업의 R&D투자비용이 높을수록 기업의 CSR활동성과는 재무가치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인지 여부를 알아보기 위한 가설 2 는 지지되지 않았다. 이에 반해, 나머지 특징변수인 광고비용(AD)과 소비자만족도 (KCSI)는 그 정도가 높을수록 CSR이 회사의 장기가치에 미치는 영향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흥미로운 결과는 CSR이 전 산업의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만 그 영향은 산업군에 따라 조금씩 차이가 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CSR활동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있어 소비자만족과 같은 다양한 마케팅 변수가 향후 연구에 추가적으로 반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다수준 접근법을 통하여 CSR활동의 성과가 산업별로 차이가 나는 부분은 각 산업군에 위치한 기업의 의사결정권자 들에게 중요한 지침을 내려줄 것이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경영학회 | - |
dc.title | 기업별 마케팅 활동과 산업별 특성을 고려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활동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장기적 영향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Long Term Effect of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Activities on Firm Value Accounting for Marketing and Industry Factor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재환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경영학연구, v.42, no.5, pp.1289 - 1313 | - |
dc.relation.isPartOf | 경영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경영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42 | - |
dc.citation.number | 5 | - |
dc.citation.startPage | 1289 | - |
dc.citation.endPage | 1313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1340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CSR | - |
dc.subject.keywordAuthor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HLM | - |
dc.subject.keywordAuthor | Tobin’s Q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 |
dc.subject.keywordAuthor | HLM | - |
dc.subject.keywordAuthor | Tobin’s Q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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