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주여성의 학교활동 참여 영향요인 분석: 초등교육 단계를 중심으로Factors Affecting International Marriage Migrant Women’s Participation in School Activities at the Elementary School Level
- Other Titles
- Factors Affecting International Marriage Migrant Women’s Participation in School Activities at the Elementary School Level
- Authors
- 연보라; 김경근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결혼이주여성; 학교활동 참여; 위계적 일반화 선형모형; international marriage migrant women; participation in school activities; hierarchical generalized linear model(HGLM)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19, no.2, pp.5 - 31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19
- Number
- 2
- Start Page
- 5
- End Page
- 31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511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연구는 2009년 전국다문화실태조사 데이터를 사용하여 초등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자녀를 둔 결혼이주여성의 학교활동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였다. 위계적 일반화 선형모형(HGLM)을 사용하여 분석을 수행한 결과, 이주여성의 학교활동 참여는 개인수준과 지역수준에서 그들이 보이는 특성들의 영향을 많이 받지만 개인수준 특성의 영향이 특히 두드러진 것으로 판명되었다. 구체적으로 보통 수준의 참여 양상을 보이는 이주여성에 비해 학교활동에 아예 참여하지 않는 이주여성은 사회경제적 지위가 낮고 거주기간이 짧으며 가족해체를 경험했거나 취업을 하고 있을 개연성이 높으며 한국인이나 모국인과의 교류 빈도가 낮았다. 반면 보통 수준의 학교활동 참여를 보이는 이주여성에 비해 학교활동에 훨씬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이주여성은 교육수준이 높고 거주기간이 짧은 편이며 확대가족에서 생활하고 한국어 쓰기 능력에서 강점을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들은 교육지원에 대한 요구가 강하고 한국인이나 모국인과의 교류도 활발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종합할 때 이주여성의 학교활동 참여를 제고하기 위해서는 한국어 쓰기 능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한국인과의 교류를 활성화하는 데 정책의 우선순위를 설정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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