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게임의 상호작용성이 사용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게임 장르별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한영춘-
dc.contributor.author심수진-
dc.contributor.author공다영-
dc.contributor.author황은희-
dc.contributor.author임성택-
dc.date.accessioned2021-09-06T08:53:37Z-
dc.date.available2021-09-06T08:53:37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6-458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550-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온라인 게임 사용자의 몰입 및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특히 상호작용성 관점에서 접근하여 게임 사용자의 몰입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커뮤니티 상호작용과 기계적 상호작용으로 구분하였다. 온라인 게임 커뮤니티 상호작용은 온라인 게임에 참여한 사용자간의 정보 교환 및 집단 형성을 통한 상호작용을 개념화한 것으로 커뮤니티 소속감, 커뮤니티 지원을 포함하였으며,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과 사용자의 상호작용인 기계적 상호작용 요인에는 사용자 목표, 사용자 조작성, 사용자 보상이 포함되었다. 또한 온라인 게임의 장르에 따라 이러한 요인들의 영향력이 달라질 것으로 보고 온라인 게임의 장르에 따른 영향력의 차이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온라인 게임 사용자의 커뮤니티 소속감과 사용자 조작성, 사용자 보상이 게임 사용자의 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게임 장르에 따른 선행요인들의 조절효과를 검증한 결과 모든 상호작용 특성에 대해 조절 효과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이는 게임 장르에 따라 게임에 몰입하는 요인이 서로 다름을 의미하므로 실무차원에서 게임 장르별로 특별한 상호작용 환경을 고려하여 제작에 반영해야 할 것이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산업경영학회-
dc.title온라인 게임의 상호작용성이 사용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게임 장르별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Impact of Online Game Interactivity on User Loyalty: Focused on the Type of Gam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임성택-
dc.identifier.doi10.22903/jbr.2013.28.1.57-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경영연구, v.28, no.1, pp.57 - 84-
dc.relation.isPartOf경영연구-
dc.citation.title경영연구-
dc.citation.volume2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57-
dc.citation.endPage8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44265-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Game-
dc.subject.keywordAuthorCommunity Intera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System Interactivity-
dc.subject.keywordAuthorUser Loyalty-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게임-
dc.subject.keywordAuthor커뮤니티 상호작용-
dc.subject.keywordAuthor시스템 상호작용-
dc.subject.keywordAuthor사용자 충성도-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Global Business > Digital Business in Division of Convergence Busines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