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큰 빛 12기의 도전: 희망 초등학교 큰 빛 12기의 학급문화 구조에 관한 사례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류태호-
dc.contributor.author양진예-
dc.contributor.author정연학-
dc.contributor.author한만석-
dc.date.accessioned2021-09-06T09:09:00Z-
dc.date.available2021-09-06T09:09:00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738-964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66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바람직한 학급 문화를 제시하고자 특성화 교육활동과 교육적 신체 활동을 통해 자율적으로 고유한 학급문화를 형성하고 있는 희망초등학교를 4개월 동안 질적 연구 방법으로 관찰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 문화는 교내문화, 운동문화, 교외문화로 나타났으며, 매일체육활동(티볼)이 이러한 학급 문화의 중핵이었다. 둘째, 이러한 교육활동의 중심에는 교육주체간의 긴밀한 신뢰가 있었으며, 특히 학부모와 교사의 지속적인 대화를 통한 레포 형성이 이를 뒷받침 하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매일체육의 교육적 효과와 교육 주체간의 상호작용을 살펴보았으며, 마지막으로, 체ㆍ덕ㆍ지를 통해 교육이상을 실현할 수 있는 매일체육 프로그램의 개발을 제안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체육학회-
dc.title큰 빛 12기의 도전: 희망 초등학교 큰 빛 12기의 학급문화 구조에 관한 사례연구-
dc.title.alternativeThe Challenge of the 12th big light: Case study of Class-culture in Heemang elementary schoo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류태호-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체육학회지, v.52, no.2, pp.235 - 250-
dc.relation.isPartOf한국체육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체육학회지-
dc.citation.volume52-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235-
dc.citation.endPage25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5961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daily physical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class-culture-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u, Tae Ho photo

Yu, Tae Ho
사범대학 (체육교육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