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대학생의 학습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학교생활 경험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조성희 | - |
dc.contributor.author | 손승현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6T09:11:3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6T09:11:39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3 | - |
dc.identifier.issn | 1229-9448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680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장애대학생의 학교생활 경험을 통해 대학생활 적응 및 학업에 미치는 본질적 의미를 탐색하여 그들에 대한 학업적 지원 방향을 모색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현상학적 방법을 적용하여 장애대학생의 대학생활 경험의 중심의미를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이들에 대한 학습지원 방안을 제시하는 데 연구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장애대학생 및 이들을 돕는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고, 연구자료는 현상학적 방법 중 Colaizzi(1978)의 방법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124개의 의미요약, 22개의 주제, 그리고 최종적으로 8개의 중심의미가 도출되었고, 장애대학생이 학교생활에서 학업에 영향을 미치는 적응 및 부적응 요인에 대한 경험의 의미를 발견하였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시사점과 함께 심리적, 환경적, 대인관계적, 학습전략적 측면에서 장애대학생을 대상으로 지원 가능한 학습 지원 프로그램과 준비사항에 대해 제안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 - |
dc.title | 장애대학생의 학습지원 방안 마련을 위한 학교생활 경험에 관한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n Analysis Study of the Experience to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for Learning Suppor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손승현 | - |
dc.identifier.doi | 10.15753/aje.2013.14.3.01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아시아교육연구, v.14, no.3, pp.261 - 292 | - |
dc.relation.isPartOf | 아시아교육연구 | - |
dc.citation.title | 아시아교육연구 | - |
dc.citation.volume | 14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61 | - |
dc.citation.endPage | 29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80486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장애대학생 | - |
dc.subject.keywordAuthor | 대학생활경험 | - |
dc.subject.keywordAuthor | 학습지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현상학적 연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llege students with disabilities | - |
dc.subject.keywordAuthor | experience on the university life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support | - |
dc.subject.keywordAuthor | phenomenological study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