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인지적관점에서 조직학습 역량요인이 조직변화몰입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the capacity of organizational learning from the socio-cognitive perspective on commitment to organizational change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the capacity of organizational learning from the socio-cognitive perspective on commitment to organizational change
- Authors
- 조대연; 이윤수; 설현수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기업교육학회
- Keywords
- socio-cognitive perspective; capacity of organizational leaning; commitment to organizational change; 사회인지적 관점; 조직학습; 조직학습역량; 조직변화몰입
- Citation
- 기업교육과인재연구, v.15, no.2, pp.135 - 154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기업교육과인재연구
- Volume
- 15
- Number
- 2
- Start Page
- 135
- End Page
- 154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722
- ISSN
- 1598-396X
- Abstract
- 본 연구는 사회인지적 관점에서 공유된 비전과 협력, 리더십, 개인 개발, 참여적 의사결정, 그리고 피드백으로 구성된 조직학습 역량요인이 조직 구성원들의 조직변화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것이다. 선행연구 분석 결과, 조직학습 역량구축요인의 다섯 가지는 연구대상(예를 들면, 학교 또는 기업 등)에 따라 서로 다른 관계를 보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업 환경에 보다 적합한 모형(경쟁모형2)을 설정하여 탐색하였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약 500여명으로 구성된 Z기업의 직원들을 모집단으로 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총 256부의 유효 설문지가 분석에 사용되었다.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 결과, 기업 환경적인 요소를 고려한 경쟁모형2가 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 보다 적합함을 보여주었고, 조직학습 역량요인이 조직변화몰입에 유의한 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는 기업이 조직학습 역량요인을 활성화함으로써 조직 구성원들의 조직변화몰입을 증진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