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 교원능력개발평가 연계 맞춤형연수제도 운영성과 및 발전방향 연구A Study on the Improvement and Operational Results of the In-service Training Linked by the New Teacher Evaluation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mprovement and Operational Results of the In-service Training Linked by the New Teacher Evaluation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 Authors
- 박종필; 엄준용; 가신현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교원교육학회
- Keywords
- 교원능력개발평가; 교원연수; 전문성 개발; 학교개선; New Teacher Evaluation System; Professional Development; School Improvement
- Citation
- 한국교원교육연구, v.30, no.2, pp.329 - 35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원교육연구
- Volume
- 30
- Number
- 2
- Start Page
- 329
- End Page
- 35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740
- DOI
- 10.24211/tjkte.2013.30.2.329
- ISSN
- 1738-7256
- Abstract
- 교원능력개발평가는 평가 결과에 따른 능력 개발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학교 교육의 질 향상을 도모하는 것을 주된 목적하고 있기 때문에 평가결과와 연계한 맞춤형 연수는 상당히 중요하다. 그러나 아직 시행초기인 관계로 맞춤형 연수는 연수 시기, 방법 및 대상 선발 등 연수 방법에 대한 수정 및 보완이 필요하며, 또한 그 효과성도 검증할 필요성이 계속 제기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2011년에 실시된 교원능력개발평가 결과를 토대로 그 결과와 연계하여 실시한 2012년 맞춤형연수의 운영성과 및 문제점들을 분석하고, 향후 운영될 맞춤형연수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교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연수에 참여했던 교사와 교육전문직들을 대상으로 면담 조사를 실시하였다.
2011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연계 연수의 결과를 바탕으로 3가지 유형의 현행 연수에 대한 개선방향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능력향상연수는 ① 연수대상자 심리적 거부감 완화 방안 모색, ② 연수 시작시기의 변경, ③ 연수대상자의 유형화와 맞춤형 연수프로그램 제공을, 둘째, 평가지표별 자율연수의 경우, ① 교과․학년 및 모둠 형태의 연수신청 및 지원 강화, ② 연수기간의 조정 등을, 셋째, 학습연구년제의 경우, ① 선발기준의 완화, ② 충분한 준비기간의 제공, ③ 연수의 여건 정비 및 지원 강화 등을 제안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