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지각된 코칭행동, 자율적-통제적 행동조절 및 정서의 인과구조:자기결정성 이론 관점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중길-
dc.contributor.author김기형-
dc.date.accessioned2021-09-06T09:34:42Z-
dc.date.available2021-09-06T09:34:42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738-964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5818-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자기결정성 이론(Deci & Ryan, 1985)의 관점에서 청소년 운동선수가 지각한 코칭행동과 정서 간의 관계에서 자율적-통제적 행동조절의 매개효과와 연구모형의 안정성을 검증하였다. 연구대상은 고등학교 운동선수 370명(남자=258명, 여자=112명)이었다. 자료는 기술통계, 확인적 요인분석, 구조방정식모형 분석, 다중집단분석을 이용하여분석되었다.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의 결과 자율적-통제적 행동조절이 자율성 지지 코칭행동과 긍정적 부정적 정서 간의 관계를 부분적으로 매개하지만, 통제적 코칭행동과 긍정적 부정적 정서 간의 관계를 매개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중집단분석의 결과 남녀 집단 간의 구조계수, 구조공분산 및 구조잔차는 동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표본분할 집단 간의 구조계수와 구조공분산은 동일하지만, 구조잔차는 집단 간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결과는 자율성을 지지하는 코치의 행동이 선수들의 자율적 행동조절을 이끌어내어 긍정적 정서를 촉진시킨다는 사실을보여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체육학회-
dc.title지각된 코칭행동, 자율적-통제적 행동조절 및 정서의 인과구조:자기결정성 이론 관점-
dc.title.alternativeA Causal Structure between Perceived Coaching Behaviors,Autonomous vs. Controlled Regulation of Behaviors, and Emotions:A Self-Determination Theory Perspective-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기형-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체육학회지, v.52, no.5, pp.263 - 277-
dc.relation.isPartOf한국체육학회지-
dc.citation.title한국체육학회지-
dc.citation.volume52-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263-
dc.citation.endPage277-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1103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adolescent athletes-
dc.subject.keywordAuthorcoaching behaviors-
dc.subject.keywordAuthorautonomous regulation-
dc.subject.keywordAuthorcontrolled regulation-
dc.subject.keywordAuthoremotions-
dc.subject.keywordAuthorself-determination theory-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Physical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