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사교육 투자의 유인과 해소방안: 이론적 접근The Demand for Shadow education:A Theoretical Approach

Other Titles
The Demand for Shadow education:A Theoretical Approach
Authors
이삼호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응용경제학회
Keywords
사교육; 인적자본; 서열경쟁; 선행학습; shadow education; human capital; tournament; in-advance study
Citation
응용경제, v.15, no.1, pp.147 - 186
Indexed
KCI
Journal Title
응용경제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147
End Page
186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6299
ISSN
1229-5426
Abstract
본 논문은 기존의 사교육 관련 논의를 일관된 이론 틀에서 요약하고 비교하려는 시도이다. 이를 위해 우리는 사교육을 적정한 인적 자본 투자를 위해 공교육의 보완물로 이해하려는 이론과 서열화된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 수단으로 보는 이론을 소개하고, 이런 이론 틀로 기존 논의를 검토한다. 우리는 현재 성행하는 사교육이 위 두 이론으로 설명하기 어려운 선행학습임을 보이고 이를 학생의 선행 학습 유인과 교사 및 학교의 평가 기준 설정의 상호작용으로 설명한다. 이에 따르면, 교사 입장에서는 학생들의 선행 학습이 광범위하기 때문에 교과 과정을 넘어서는 평가 기준을 제시하며, 학생 입장에서는 교과 과정을 넘어서는 평가 기준이 요구되어서 선행학습이 더욱 심화된다. 선행 학습을 줄이기 위해 서로 상승 작용하는 이 두 가지 기제 중 한 축인 평가 기준을 고정시키는 방안을 제시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Political Science & Economics > Department of Economic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am Ho photo

LEE, Sam Ho
정경대학 (경제학과)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