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학습환경 평가를 위한 평가목록표 개발 연구A Development of a School Learning Environment Assessment Checklist
- Other Titles
- A Development of a School Learning Environment Assessment Checklist
- Authors
- 김창민; 박인우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교육방법학회
- Keywords
- learning environment; assessment frame; index; checklist; learning environment; assessment frame; index; checklist; 학습환경; 평가틀; 평가지표; 평가목록표
- Citation
- 교육방법연구, v.24, no.3, pp.637 - 657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교육방법연구
- Volume
- 24
- Number
- 3
- Start Page
- 637
- End Page
- 657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546
- DOI
- 10.17927/tkjems.2012.24.3.637
- ISSN
- 1598-5903
- Abstract
-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 학습환경 평가목록표를 개발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학습환경 요소들이 학습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한 연구의 종합적 분석과 전국 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설문 조사 및 방문을 통해 우수 학습환경 요소를 추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이차원 학교 학습환경 평가틀과 평가지표, 그리고 학교 학습환경 평가목록표 초안을 개발하였다. 학교 방문 및 면담과 전문가 검토를 통해 타당도 검증을 위한 사전 검토 및 수정을 실시하였고, 내용타당도비율을 산출하여 최종 평가틀, 평가지표, 평가목록표를 확정하였다. 연구 결과로 얻어진 학교 학습환경 평가틀은 평가단계와 평가수준이라는 두 축으로 이루어진 이차원 모형으로 구성되었다. 평가단계는 투입 단계 요소(물리적 환경, IT 환경)와 과정 단계 요소로 구분되었고, 평가수준은 학교와 학급 등 두 가지로 구분되었다. 이 연구에서 개발한 학교 학습환경 평가지표에 따르면, 우수 학습환경은 11가지 학습환경 요소를 갖추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