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러닝에서 교수실재감, 학습참여도,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 및 학업성취도 간의 구조적 관계 분석A Study on Effective Factors on Academic Achievement in e-Learning Environments
- Other Titles
- A Study on Effective Factors on Academic Achievement in e-Learning Environments
- Authors
- 김규동; 고유정; 최고은; 박인우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안암교육학회
- Keywords
- 이러닝; 사이버대학; 교수실재감; 학습자참여도; 교수자-학습자 상호작용감; 학업성취도; 구조방정식; e-Learning; Cyber university; teaching presence; student participation; instructor-student interaction; academic achievement; structural equation model
- Citation
- 한국교육학연구, v.18, no.1, pp.169 - 188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한국교육학연구
- Volume
- 18
- Number
- 1
- Start Page
- 169
- End Page
- 188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672
- ISSN
- 1598-9054
- Abstract
- 본 논문은 교수자의 적극적인 역할에 대한 학습자의 지각을 의미하는 교수실재감을 투입 요인으로, 학습자의 학습 참여도와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을 과정 요인으로, 학업 성취도를 결과 요인으로 하는 구조적 관계를 밝힘과 동시에 설정된 모형의 적합성 여부를 검증하여 보다 설명력 높은 모형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 목적을 위해 서울 시내에 위치한 S사이버대학교 재학생 30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은 구조적 관계 분석을 위해 여러 가지 적합도 지수를 제공하는 AMOS 7.0 프로그램을 이용한 구조방정식 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교수실재감은 학습자참여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 교수실재감이 높을수록 학습자참여도 활발하게 이루어짐을 알 수 있다. 둘째, 학습자참여는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 교수-학습 활동에서 학습자의 적극적인 참여는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있었다. 셋째, 교수실재감은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 교수실재감은 학습자참여를 매개로 하여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넷째, 학습자-교수자 간의 상호작용은 학습자의 학업성취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 높은 수준의 상호작용은 학업성취도를 높여 학습자의 성공적인 학습에 기여하고 있었다. 이상의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연구에서 보다 나은 모형을 구성할 때 참조할 수 있는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