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예비교사들의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 변화에 관한 연구: 테크놀로지 활용 교과목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신원석-
dc.contributor.author한인숙-
dc.contributor.author엄미리-
dc.date.accessioned2021-09-07T00:58:31Z-
dc.date.available2021-09-07T00:58:31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229-3245-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677-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 모형을 예비교사 교육에 적용시켜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테크놀로지를 활용 교과목을 수강하는 중등예비교사 142명을 대상으로 학기초와 학기말에 걸쳐서 설문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TPACK의 주요 구성요소인 테크놀로지 지식, 내용지식, 교수지식 중 테크놀로지 지식과 내용지식의 영역이 신장되었음을 보여주었다. 하위요인별로는 TPACK의 7개 하위영역 중 교수지식과 내용교수지식을 제외한 모든 하위영역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여주었다. 이를 바탕으로 테크놀로지 지식과 내용지식의 향상 및 교수지식에 관해 논의하고, 우리나라에서도 테크놀로지 지식과 교수지식 및 내용지식이 통합된 형태의 (예비)교사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제안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정보교육학회-
dc.title예비교사들의 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 변화에 관한 연구: 테크놀로지 활용 교과목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Influence of Technology Integration Course on Preservice Teachers’ Technological Pedagogical and Content Knowledge (TPACK)-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신원석-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정보교육학회논문지, v.16, no.1, pp.71 - 80-
dc.relation.isPartOf정보교육학회논문지-
dc.citation.title정보교육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16-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71-
dc.citation.endPage8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44661-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테크놀로지 내용교수지식(TPACK)-
dc.subject.keywordAuthor테크놀로지 활용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교사교육-
dc.subject.keywordAuthorTPACK-
dc.subject.keywordAuthortechnology integrated instruction-
dc.subject.keywordAuthorteacher education-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