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수업에서 학습 동기화전략의 이해: 성별과 동기분위기 및 성취목표의 중재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박중길 | - |
dc.contributor.author | 이경환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01:00:00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01:00:00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738-964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687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체육수업에서 학생들이 지각하는 동기 분위기와 학습 동기화전략과의 관계에서 접근-회피 목표의 상호작용 효과가 성별에 따라 다른지를 알아보는 것이었다. 연구대상은 851명의 중학생들이며, 동기분위기 지각과 성취목표 및 학습동기화 전략을 측정하는 질문지에 응답하였다. 자료는 상호작용이 있는 위계적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되었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성과 숙달분위기 및 접근-회피 목표는 자기효능감 전략을 유의하게 예측하였지만 이들 변수는 동기분위기와 자기효능감의 관계를 중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성과 숙달분위기, 숙달접근, 수행접근 및 수행회피목표는 내적 가치를 예측하였지만 동기분위기와 내적 가치의 관계를 중재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숙달접근목표를 가진 남학생은 높은 숙달분위기를 지각할 때 평가불안이 증가하지만, 여학생은 숙달분위기 지각이 높을수록 평가불안이 감소하였다. 성별과 숙달접근과 숙달분위기 간 유의한 삼원 상호작용이 인지전략 사용에서 나타났다. 또한 성별과 숙달회피목표와 수행분위기 간 유의한 삼원 상호작용 효과가 자기조절 전략에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토대로 학생들의 학습동기화 전략에 대한 시사점과 후속 연구에 대해 논의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체육학회 | - |
dc.title | 체육수업에서 학습 동기화전략의 이해: 성별과 동기분위기 및 성취목표의 중재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Understanding the Motivated Strategies for Learning in Physical Education Classes: Moderating Effects of Gender, Motivational Climate and Achievement Goals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박중길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체육학회지, v.51, no.1, pp.153 - 166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체육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체육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5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153 | - |
dc.citation.endPage | 16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4117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chool physical edu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motivational climate | - |
dc.subject.keywordAuthor | achievement goals | - |
dc.subject.keywordAuthor | learning strategies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02841) 서울특별시 성북구 안암로 14502-3290-1114
COPYRIGHT © 2021 Korea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