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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이용자의 심리적 특성이 SNS상의 생산과 수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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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구진경-
dc.contributor.author이두희-
dc.contributor.author임승희-
dc.date.accessioned2021-09-07T01:22:15Z-
dc.date.available2021-09-07T01:22:15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226-6132-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833-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주요 목적은 SNS 이용행동을 컨텐츠 생산행동과 수용행동으로 구분하고 이들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을 밝혀내는 것이다. 특히 본 연구는 지배성향, 자기표현성, 인지욕구, 그리고 자기효능감을 SNS 상의 컨텐츠 이용행동에 유의미한 차별적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 변인으로 설정하였다. 연구 결과 지배성향은 SNS 생산행동과 수용행동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그러나 지배성향이 SNS 생산행동과 수용행동에 미치는 영향력의 효과의 상대적 크기는 유의하지 않았다. 자기표현성은 SNS 이용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특히 자기표현성은 SNS상의 컨텐츠 수용행동보다 생산행동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지욕구는 SNS 컨텐츠 수용행동에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기효능감이 SNS 생산행동과 수용행동에 미치는 효과는 모두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를 통해 SNS 이용자들의 SNS 상에 컨텐츠 생산행동과 수용행동에 다른 심리적 기저가 존재한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품학회-
dc.titleSNS 이용자의 심리적 특성이 SNS상의 생산과 수용 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Psychological Characteristics on Sending and Receiving Contents on SN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두희-
dc.identifier.doi10.36345/kacst.2012.30.5.00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품학연구, v.30, no.5, pp.1 - 14-
dc.relation.isPartOf상품학연구-
dc.citation.title상품학연구-
dc.citation.volume30-
dc.citation.number5-
dc.citation.startPage1-
dc.citation.endPage1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11356-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SNS 이용행동-
dc.subject.keywordAuthor지배성향-
dc.subject.keywordAuthor자기효능감-
dc.subject.keywordAuthor자기표현성-
dc.subject.keywordAuthor인지욕구-
dc.subject.keywordAuthorSNS usage behavior-
dc.subject.keywordAuthorthe sense of power-
dc.subject.keywordAuthorself-efficacy-
dc.subject.keywordAuthorself-presentation-
dc.subject.keywordAuthorneed for cogn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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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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