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고등학교 학업상담교사제의 효율적 운영 방안 탐색A study for academic advisor system in high schools

Other Titles
A study for academic advisor system in high schools
Authors
조대연김희동배현경이윤수
Issue Date
2012
Publisher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Keywords
학업상담교사; 학업상담; 고등학교; Academic advisor; Academic counseling; High school
Citation
중등교육연구, v.60, no.4, pp.891 - 915
Indexed
KCI
Journal Title
중등교육연구
Volume
60
Number
4
Start Page
891
End Page
915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852
DOI
10.25152/ser.2012.60.4.891
ISSN
1598-5202
Abstract
본 연구는 교과부의 고교 교육력 제고 사업의 일환으로 학업상담교사제를 운영하는 119개 학교의 실태를 확인하고 그 효율적 운영 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문헌 분석과 인터뷰를 통해 설문지를 구성하고, 설문 조사를 실시하여 94개교 학업상담교사들이 참여하였다. 연구결과, 대체로 학업상담교사들은 자신들의 역할이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러나 학업 상담 대상 및 과목이 편중되어 있고, 업무 과중으로 인한 만족도가 낮았으며, 학교 내 타 상담 교사와의 역할 수행이 모호하다는 문제점이 나타났다. 이는 학업상담교사의 전문성 부족, 과중한 업무, 과도한 교사 1인당 학생 수, 대학 입시에 지나치게 편향된 교육과정 운영 등에 기인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효과적인 학업상담을 위해 학업상담교사들에게 전문성 향상을 위한 연수 기회가 제공되어야 하고, 학업상담교사를 정식 직무로 인식하며, 불필요한 업무를 경감시켜 주고, 타 상담교사와의 역할을 통합·조정할 필요가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