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계 관점에서의 게임콘텐츠 산업구성 및 구조분석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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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유길상 | - |
dc.contributor.author | 주희엽 | - |
dc.contributor.author | 김자미 | - |
dc.contributor.author | 정순영 | - |
dc.contributor.author | 김현철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01:27:58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01:27:58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976-651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869 | - |
dc.description.abstract | 게임콘텐츠는 다양한 개발·제작자·퍼블리셔·유통·소비 및 이용에 이르는 가치사슬을 가지고 있는 분야이다. 이러한 가치사슬 안에는 게임콘텐츠 생태계를 구성하는 다양한 개체의 구성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고 이들 간의 조화로운 상생 관계의 모색이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생태계와 인문사회과학의 분야에서 연구되어 온 생태계 모델을 통해 게임콘텐츠 생태계를 구성하고 있는 개체 요소와 각 개체들 간의 상호 작용 및 전체 게임 콘텐츠 생태계의 발전 방향을 FGI 분석을 통해 제시하였다. 본 구조 분석에서는 게임을 구성하는 생태계를 관련기술과 연계하여 분석하고 각 생태계 구성요소별 경쟁력 및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국내외 게임 콘텐츠 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연구개발, 인력양성, 기반구축 및 제도개선 측면에서 정책방향을 제시함으로써 미래 게임 콘텐츠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통한 게임 산업 활성화를 위해서 정부, 학계, 산업계 등의 연구기관이 추진해야 할 정책을 수립하는 데 있어 방향을 제시하였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한국컴퓨터게임학회 | - |
dc.title | 생태계 관점에서의 게임콘텐츠 산업구성 및 구조분석 | - |
dc.title.alternative | ndustry Structure Analysis on Game Contents in the Perspective of Ecosystem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순영 | - |
dc.identifier.doi | 10.22819/kscg.2012.25.4.02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v.25, no.4, pp.235 - 244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컴퓨터게임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5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235 | - |
dc.citation.endPage | 244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33531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생태계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게임 | - |
dc.subject.keywordAuthor | 디지털콘텐츠 | - |
dc.subject.keywordAuthor | 가치사슬 | - |
dc.subject.keywordAuthor | Ecosystem | - |
dc.subject.keywordAuthor | Game | - |
dc.subject.keywordAuthor | Digital Content | - |
dc.subject.keywordAuthor | Value chin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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