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공급사슬 전략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사회적 자본의 효과와 지식이전의 매개작용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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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정의범 | - |
dc.contributor.author | 김대수 | - |
dc.contributor.author | 조부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01:44:44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01:44:44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229-831X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886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서비스 공급사슬의 한 형태로 인식하였다. 서비스 공급사슬의 중심기업이 유통협력사에게 전달하는 지식이전을 확대를 위한 전략을 제시하면서, 그 선행요인으로 사회적 자본 관점을 고려하였다. 중심기업은 실존하는 고객(Customer presence)에 대한 관리를 유통협력사의 성과에 의지해야하는 특성이 있으므로, 중심기업의 경영성과는 개별 협력사들의 경영성과의 합으로 나타날 것이다. 따라서 전통적 공급사슬관리에서 제시되어 온 ‘중심기업-유통협력사’ 양자 간의 관계관리 보다는, ‘중심기업-유통협력사-고객’의 삼자관점(Triad)에서 공급사슬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삼자관점에서 볼 때, 고객관리 역할을 잃게 될(Bridge decay) 중심기업의 전략은 고객관리의 주체가 될 유통 협력사의 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중심기업의 노력에 의해 형성된 사회적 자본이 유통협력사의 지식이전 수용을 강화하여 경영성과로 반영되는 프레임웍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구조방정식 모형을 통하여 실증하였다. 연구결과에 따르면, 구조적 사회적 자본과 인지적 사회적 자본은 관계적 사회적 자본인 신뢰를 형성하는 데 유의미한 선행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형성된 관계적 사회적 자본은 지식이전을 매개로 하여 유통협력사의 경영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서비스업 경영성과 향상의 선행요소로 제시되어 오던 서비스 혁신성은 경영성과 향상에 유의미한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는 데, 이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특이한 특성으로 해석되었다. 이를 포함한 한계점과 더불어, 이론적, 실무적 시사점이 제시되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생산관리학회 | - |
dc.title | 프랜차이즈 시스템의 공급사슬 전략에 대한 탐색적 연구 – 사회적 자본의 효과와 지식이전의 매개작용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n Exploratory Study on SCM Strategy in Franchise System: the Impact of Social Capital and Mediating Role of Knowledge Transfer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김대수 | - |
dc.identifier.doi | 10.21131/kopoms.23.3.201209.255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한국생산관리학회지, v.23, no.3, pp.255 - 282 | - |
dc.relation.isPartOf | 한국생산관리학회지 | - |
dc.citation.title | 한국생산관리학회지 | - |
dc.citation.volume | 23 | - |
dc.citation.number | 3 | - |
dc.citation.startPage | 255 | - |
dc.citation.endPage | 282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699905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s Supply Chain | - |
dc.subject.keywordAuthor | Social Capit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Knowledge Transfer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rvice Innov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Firm Performa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 공급사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사회적 자본 | - |
dc.subject.keywordAuthor | 지식이전 | - |
dc.subject.keywordAuthor | 서비스 혁신성 | - |
dc.subject.keywordAuthor | 경영성과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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