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교통회랑이 녹색도시 구현에 미치는 영향 - 대중교통회랑 도입에 따른 안양시 교통ㆍ환경적 측면의 영향 분석을 중심으로The Impacts of Transit-Oriented Corridors on Realizing the Green City - Focusing on Its Influences on Traffic and Environmental Aspects in Anyang City
- Other Titles
- The Impacts of Transit-Oriented Corridors on Realizing the Green City - Focusing on Its Influences on Traffic and Environmental Aspects in Anyang City
- Authors
- 서민호; 김세용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도시설계학회
- Keywords
- Transit-Oriented Corridor (TOC); Transit-Oriented Development (TOD); Green City; Accessibility; Probabilistic Choice Model; 대중교통회랑; 대중교통중심개발; 녹색도시; 접근성; 선택확률모형
- Citation
- 도시설계, v.13, no.1, pp.93 - 109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도시설계
- Volume
- 13
- Number
- 1
- Start Page
- 93
- End Page
- 109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09936
- ISSN
- 1598-0650
- Abstract
- 이 연구는 도시공간구조와 대중교통체계, 토지이용 및 지구단위계획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대중교통회랑 계획모델을 제시하고, 녹색도시 구현과 관련하여 교통ㆍ환경 측면에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에서 정의하는 대중교통회랑은 승용차 의존적 도시공간구조를 극복하기 위해 노면형 대중교통노선 주변 400~600m 지역의 토지이용을 중ㆍ고밀도로 복합화하고 보행ㆍ자전거 친화적인 대중교통중심생활권을 회랑형으로 조성하는 도시ㆍ교통 통합개발이다. 안양시를 대상으로 약 9km의 노면형 대중교통체계 도입과 회랑축 반경 400m 권역의 복합용도개발 등을 병행하는 대중교통회랑 계획모델을 적용한 결과,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안양시에 대중교통회랑을 도입할 경우, 개발수준별 시나리오에 따라 대중교통분담률을 3.5~5.9% 증가시켜 연간 약 161,000~292,800 kl의 교통에너지 소비 저감이 가능할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를 통해 연간 40.2~73.1 만톤의 CO2 배출량 감축과 연간 2,577 ~4,688 억원의 경제효과 유발이 가능한 것으로 판단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ngineering > Department of Architecture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