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팀 내 무형식학습이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홍인-
dc.contributor.author조대연-
dc.date.accessioned2021-09-07T02:04:10Z-
dc.date.available2021-09-07T02:04:10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598-396X-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016-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무형식학습과 팀 효과성의 관계에서 사회적 자본의 매개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를 위해 팀제를 실시하고 있는 D그룹 근로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총 380부가 배포되었고 그 중 325부(회수율: 85.5%)가 회수되었으며 불성실한 응답지 13부를 제외한 312부(유효 회수율: 82.1%)가 자료 분석에 활용되었다. 매개효과 검증을 위하여 Baron과 Kenny(1986)의 3단계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또한,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도를 검증하기 위해 Sobel 검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사회적 자본의 3가지 구성요소 모두 무형식학습과 팀 효과성간의 관계를 부분매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무형식학습이 사회적 자본의 형성을 촉진하고, 그로 인해 형성된 사회적 자본이 팀 효과성을 향상시키는 경로가 존재함을 입증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팀내 무형식 학습을 통해 팀원 간 네트워크, 신뢰, 그리고 규범이 형성될 경우 팀에 대한 헌신이나 몰입 그리고 만족이 높아짐을 확인하였다. 끝으로 본 연구결과를 기초로 실천적 함의를 몇 가지 제시하였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기업교육학회-
dc.title팀 내 무형식학습이 팀 효과성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자본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The Effect of Informal Learning on Team Effectiveness: based on mediating effect of social capital-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조대연-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기업교육과인재연구, v.14, no.2, pp.45 - 64-
dc.relation.isPartOf기업교육과인재연구-
dc.citation.title기업교육과인재연구-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45-
dc.citation.endPage6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32672-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workplace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informal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social capital-
dc.subject.keywordAuthorteam effectiveness-
dc.subject.keywordAuthor일터학습-
dc.subject.keywordAuthor무형식학습-
dc.subject.keywordAuthor사회적 자본-
dc.subject.keywordAuthor팀 효과성-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