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능력개발평가 연계 연수제도 개선방안 연구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New Teacher Evaluation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 Other Titles
-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he New Teacher Evaluation for Professional Development
- Authors
- 박종필; 가신현; 엄준용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교육정치학회
- Keywords
- New Teacher Evaluation System; Professional Development; Teacher Quality; School Improvement; 교원능력개발평가; 교원연수; 전문성; 학교개선
- Citation
- 교육정치학연구, v.19, no.2, pp.125 - 156
- Indexed
- KCI
OTHER
- Journal Title
- 교육정치학연구
- Volume
- 19
- Number
- 2
- Start Page
- 125
- End Page
- 156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022
- ISSN
- 1226-7856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2010년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결과를 토대로 이루어진 교원능력개발평가 연계 연수의 성과 및 문제점에 대한 분석을 토대로 교원능력개발평가 연계 연수 제도 시행 상의 불안정성을 해소하고, 교원능력개발평가의 도입 목적인 교원의 전문성 신장이 연계 연수 제도를 통해 구현되며, 연계 연수가 효과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안들을 모색하는데 있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2010년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결과 자료를 토대로 교원능력개발평가 연계 연수의 성과와 문제점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문헌고찰과 교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연수를 담당했던 교육전문직들을 대상으로 면담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2010년 교원능력개발평가 연계 연수는 ① 제한된 방학기간, 부담되는 연수시간, ② 연수원 업무 과중, ③ 형식적인 원격 연수, ④ 맞춤형이 아닌 맞춤형 연수, ⑤ 애매한 지표별 연수, ⑥ 시간 때우기식 연수 등 크게 6가지 문제점이 지적되었으며, ① 개인별 맞춤형 자율연수의 활성화, ② 전국단위의 연수 실시, ③ 의식변화를 위한 노력 등의 개선방향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교원능력개발평가 연계 연수의 효과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개선방안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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