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 보강재로 외부 보강된 강섬유 보강 콘크리트 슬래브의 충격 저항 성능 평가Evaluating Impact Resistance of Externally Strengthened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Slab with Fiber Reinforced Polymers
- Other Titles
- Evaluating Impact Resistance of Externally Strengthened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Slab with Fiber Reinforced Polymers
- Authors
- 류두열; 민경환; 이진영; 윤영수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한국콘크리트학회
- Keywords
- low-velocity impact load; strain-rate; steel fiber reinforced concrete; fiber reinforced polymer; LS-DYNA; 저속 충격하중; 변형률 속도; 강섬유 보강 콘크리트; 섬유 보강재; LS-DYNA
- Citation
-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v.24, no.3, pp.293 - 303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콘크리트학회 논문집
- Volume
- 24
- Number
- 3
- Start Page
- 293
- End Page
- 303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035
- DOI
- 10.4334/JKCI.2012.24.3.293
- ISSN
- 1229-5515
- Abstract
- 최근 건설기술의 발전에 따라 구조물이 대형화, 고층화, 장대화 되고 있으며, 동시에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다. 그러나 요즘 들어 그 빈도수가 증가하고 있는 충돌 사고나 테러에 의한 폭발, 화재 등에 의한 극한하중이 상기의 구조물에 작용할 경우, 구조물의 손상뿐만 아니라 인명과 재산의 피해 정도가 상당히 커질 수 있다. 특히, 충격이나 폭발하중은 구조물에 작용하는 압력 또는 하중이 매우 짧은 시간에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하중을 받는 구조물은 준-정적(quasi-static) 하중을 받는 구조물과는 다른 응답을 나타내게 되며 반드시 변형률 속도와 손상 효과를 고려해서 설계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슬래브의 충격 저항 성능 향상을 위해서 강섬유를 전체 부피의 0%에서 1.5%까지 혼입하고, 두 가지 종류의 FRP 시트를 인장부에 보강하여 저속 충격하중에서의 휨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결과 FRP 시트를 인장부에 보강 할 경우에 최대 충격 하중 및 소산에너지, 파괴 시의 타격회수가 증가하였으며, 최대 처짐 및 회전각은 감소하여 충격 저항 성능이 크게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추후 극한하중에 노출될 수 있는 주요 시설물의 설계 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두 가지 종류의 FRP 시트로 보강된 강섬유 보강 콘크리트 슬래브의 저속 충격하중에서의 동적응답을 해석하기 위하여 외연적 시간적분에 기초한 유한요소해석 프로그램인 LS-DYNA를 사용하였으며, 해석결과 오차율 5% 이내로 비교적 정확하게 최대 처짐을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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