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대학생의 비인지적 핵심역량과 학교만족도간의 관계 분석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Non-intellectual Aspects of College Students in the Core Competencies and School Satisfaction

Other Titles
Analysis of Relationship between Non-intellectual Aspects of College Students in the Core Competencies and School Satisfaction
Authors
백유미가신현
Issue Date
2012
Publisher
한국청소년학회
Keywords
leadership; morality; human relationship; responsibility; school satisfaction; 리더십; 도덕성; 대인관계능력; 책임감; 학교만족도
Citation
청소년학연구, v.19, no.7, pp.165 - 189
Indexed
KCI
Journal Title
청소년학연구
Volume
19
Number
7
Start Page
165
End Page
189
URI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115
ISSN
1229-6988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성공적인 대학생활적응을 위해 필요한 핵심역량 가운데 대학생활을 통해 잘 길러지지 않는 정의적·비인지적 측면의 역량과 학교생활만족도간의 관계를 밝히는 데 있다. 선행연구 분석을 통해 대학생의 비인지적 측면의 핵심역량 범주로서 리더십, 도덕성, 대인관계능력, 책임감을 선정하였으며, 이들 핵심역량 변인과 학교생활만족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밝히고 그 영향 수준을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수행을 위해 대전․충청지역에 소재한 4년제 대학 학생들로부터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559명이 최종 분석대상에 포함되었다. 수집된 자료의 분석을 위해서는 기술통계, 확인적 요인분석(CFA), 구조방정식모형(SEM) 등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비인지적 영역에 속하는 리더십, 도덕성, 대인관계능력, 책임감이 학교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러한 결과는 비인지적 핵심역량 요인들을 통해 대학생활 만족도를 예측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리더십, 도덕성, 대인관계능력은 학교만족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책임감이 매개변인으로써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이는 학생선발 과정에서 리더십과 도덕성뿐만 아니라 책임감을 중요한 핵심 요소로서 고려해야할 필요성이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Culture and Sports > Division of Culture Creativity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