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및 학습부진학생들의 사회과 지식 향상을 위한 중재의 특징Characteristics of Interventions for Improving Knowledge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or Difficulties in Social Studies
- Other Titles
- Characteristics of Interventions for Improving Knowledge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or Difficulties in Social Studies
- Authors
- 이주영; 손승현
- Issue Date
- 2012
- Publisher
- 대구대학교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 Keywords
- 학습장애; 학습부진; 사회중재; 사회과 지식 분류; Learning disabilities; Learning difficulties; social studies; knowledge domains
- Citation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v.13, no.2, pp.111 - 140
- Indexed
- KCI
- Journal Title
- 특수교육저널:이론과 실천
- Volume
- 13
- Number
- 2
- Start Page
- 111
- End Page
- 140
- 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236
- ISSN
- 1598-060X
- Abstract
- 본 연구는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국내ㆍ외 사회과 중재연구 총 40편을 분석하여 사실적, 개념적, 절차적 지식의 영역에 따라 중재를 분류하였다. 사실적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는 컴퓨터 보조 교수, 학습안내노트, 기억술 전략 등이 있으며, 개념적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로는 그래픽조직자, 교과내용 조직하기, 찬반토론 등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절차적 지식을 향상시키기 위한 중재로는 인지적 전략교수와 탐구학습 등이 있으며, 인지적 전략교수는 다시 일반적 문해 전략 교수와 특정교과를 위한 전략 교수로 분류된다. 각각의 중재의 개념과 근거, 교수원리 및 절차를 기술하였으며,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 학생들의 사회와 역사에서의 사실적, 개념적, 절차적 지식을 균형 있게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논의하였다. 또한 지식영역에 따른 중재연구의 동향과 연구방법론적인 측면에서 추후연구에 대한 제안점이 논의되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