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수용자의 종결욕구와 자아해석이 공명광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조절효과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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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최지은 | - |
dc.contributor.author | 이두희 | - |
dc.contributor.author | 주경희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7T02:54:57Z | - |
dc.date.available | 2021-09-07T02:54:57Z | - |
dc.date.created | 2021-06-17 | - |
dc.date.issued | 2012 | - |
dc.identifier.issn | 1226-6132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25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보편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공명광고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가 비공명광고보다 공명광고에 대하여 더 호의적인 광고태도를 형성함을 밝혔다. 또한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변수인 종결욕구와 자기해석을 제안하여, 이 두 가지 변수가 공명광고의 효과에 조절작용을 함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종결욕구가 낮은 소비자는 비공명광고보다 공명광고에 대하여 더 호의적인 광고태도를 보였으며, 종결욕구가 높은 소비자는 공명광고와 비공명광고 간에 유의한 광고태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자기해석의 경우, 상호의존적 자기해석 소비자는 비공명광고보다 공명광고에 대하여 더 호의적인 광고태도를 보였으며, 독립적 자기해석 소비자는 두 광고 간에 유의한 광고태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는 소비자 본연의 특성 변수가 공명광고에 대한 태도에 차별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임으로써 공명광고와 관련된 연구의 범위를 확장시켰다. 또한 마케팅 실무자에게 공명광고가 어떤 소비자층에게 집행되어야 더욱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Korean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상품학회 | - |
dc.title | 광고수용자의 종결욕구와 자아해석이 공명광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조절효과 | - |
dc.title.alternative | The Moderating Effects of Receivers' Individual Characteristics on the Attitude towards Resonant Advertis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이두희 | - |
dc.identifier.doi | 10.36345/kacst.2012.30.7.006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상품학연구, v.30, no.7, pp.63 - 76 | - |
dc.relation.isPartOf | 상품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상품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30 | - |
dc.citation.number | 7 | - |
dc.citation.startPage | 63 | - |
dc.citation.endPage | 76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173687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resonant a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need for closure | - |
dc.subject.keywordAuthor | self-constru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terdependent self-constru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independent self-construal | - |
dc.subject.keywordAuthor | attitude towards ads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명광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종결욕구 | - |
dc.subject.keywordAuthor | 자기해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상호의존적 자기해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독립적 자기해석 | - |
dc.subject.keywordAuthor | 광고태도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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