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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수용자의 종결욕구와 자아해석이 공명광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조절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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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최지은-
dc.contributor.author이두희-
dc.contributor.author주경희-
dc.date.accessioned2021-09-07T02:54:57Z-
dc.date.available2021-09-07T02:54:57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226-6132-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25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보편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공명광고의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그 결과, 소비자가 비공명광고보다 공명광고에 대하여 더 호의적인 광고태도를 형성함을 밝혔다. 또한 소비자의 개인적 특성 변수인 종결욕구와 자기해석을 제안하여, 이 두 가지 변수가 공명광고의 효과에 조절작용을 함을 확인하였다. 구체적으로, 종결욕구가 낮은 소비자는 비공명광고보다 공명광고에 대하여 더 호의적인 광고태도를 보였으며, 종결욕구가 높은 소비자는 공명광고와 비공명광고 간에 유의한 광고태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또한 자기해석의 경우, 상호의존적 자기해석 소비자는 비공명광고보다 공명광고에 대하여 더 호의적인 광고태도를 보였으며, 독립적 자기해석 소비자는 두 광고 간에 유의한 광고태도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본 연구는 소비자 본연의 특성 변수가 공명광고에 대한 태도에 차별적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보임으로써 공명광고와 관련된 연구의 범위를 확장시켰다. 또한 마케팅 실무자에게 공명광고가 어떤 소비자층에게 집행되어야 더욱 효과적일 수 있을 것인가에 대한 실무적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상품학회-
dc.title광고수용자의 종결욕구와 자아해석이 공명광고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조절효과-
dc.title.alternativeThe Moderating Effects of Receivers' Individual Characteristics on the Attitude towards Resonant Advertising-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두희-
dc.identifier.doi10.36345/kacst.2012.30.7.006-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상품학연구, v.30, no.7, pp.63 - 76-
dc.relation.isPartOf상품학연구-
dc.citation.title상품학연구-
dc.citation.volume30-
dc.citation.number7-
dc.citation.startPage63-
dc.citation.endPage76-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73687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resonant ads-
dc.subject.keywordAuthorneed for closure-
dc.subject.keywordAuthorself-construal-
dc.subject.keywordAuthorinterdependent self-construal-
dc.subject.keywordAuthorindependent self-construal-
dc.subject.keywordAuthorattitude towards ads-
dc.subject.keywordAuthor공명광고-
dc.subject.keywordAuthor종결욕구-
dc.subject.keywordAuthor자기해석-
dc.subject.keywordAuthor상호의존적 자기해석-
dc.subject.keywordAuthor독립적 자기해석-
dc.subject.keywordAuthor광고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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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ea University Business School > Department of Business Administr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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