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개화기 교육수단으로서의 국문 및 국한문혼용 정착에 관한 연구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전민호-
dc.date.accessioned2021-09-07T02:55:24Z-
dc.date.available2021-09-07T02:55:24Z-
dc.date.created2021-06-17-
dc.date.issued2012-
dc.identifier.issn1225-1461-
dc.identifier.urihttps://scholar.korea.ac.kr/handle/2021.sw.korea/110261-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개화기에 교육수단으로서 국문 및 국한문혼용이 정착되기까지의 과정을 고찰하였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화기를 신교육의 태동기(1881.5~1894.7), 관제기(1894.7~1906.8), 학교령기(1906.8~1911.8)로 나누어 국문 및 국한문혼용에 대한 조선정부 · 조선의 개화사상가․일본의 학자․종교계의 입장을 살펴보았다. 신교육의 태동기에 정부와 개화사상가들은 부국강병을 위한 교육수단으로 국문 및 국한문혼용을 강조하였고, 후쿠자와나 이노우에와 같은 일본학자들은 청으로부터 조선의 독립이라는 목적과 궁극적으로는 자국의 자존을 위해 조선에서 신문발행을 도우며 개인적 차원에서 국한문혼용을 시도하였다. 관제기와 학교령기에는 개화사상가 뿐만 아니라 유교를 기반으로 하는 신지식인들 역시 실용의 입장에서 국문 및 국한문혼용을 강조하였다. 이 시기 일본정부는 국가차원에서 정책적으로 국한문혼용을 시도하였는데, 조선의 교육에 관심을 갖고 있던 대부분의 학자나 관료들은 후쿠자와의 국권론적 입장과 같은 인식의 틀 안에 있었다. 서민층을 주요 포교 대상으로 하였던 동학과 선교계는 포교사업에 국문을 사용하면서 개화기 내내 국문사용의 보편화에 공헌하였다. 결국 개화기 국문 및 국한문혼용의 보편화는 조선의 근대화라는 목적달성을 위한 교육수단으로서 여러 요인들이 중층적인 영향을 미치면서 정착되었다.-
dc.languageKorean-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교육사학회-
dc.title개화기 교육수단으로서의 국문 및 국한문혼용 정착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Korean and Korean mixed with Chinese characters' Establishment as a means of education in the Enlightenment Period-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전민호-
dc.identifier.doi10.15704/kjhe.34.2.201206.9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교육사학, v.34, no.2, pp.99 - 121-
dc.relation.isPartOf한국교육사학-
dc.citation.title한국교육사학-
dc.citation.volume34-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99-
dc.citation.endPage12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670853-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국문-
dc.subject.keywordAuthor국한문 혼용-
dc.subject.keywordAuthor신교육의 태동기-
dc.subject.keywordAuthor관제기-
dc.subject.keywordAuthor학교령기-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dc.subject.keywordAuthorKorean mixed with Chinese characters-
dc.subject.keywordAuthorembryonic stage of new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Kwanjegi-
dc.subject.keywordAuthorHakkyoryongi-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